전문가와 합동점검...안전점검통합정보시스템에 결과 입력해 추적 관리 꼼꼼히

지역 내 공사장을 찾아 안전점검 활동에 참여한 유동균 마포구청장(오른쪽에서 두 번째). 사진=마포구 제공

[시사경제신문=정혜인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급격하게 따뜻해진 날씨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27일까지 해빙기 취약시설 총 196개소를 일제 점검한다고 밝혔다.

구는 이번 해빙기 안전 점검을 통해 붕괴, 균열, 전도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옹벽·석축, 급경사지 등 사면과 굴착공사 중인 건설공사장 등을 살핀다.

현장점검에는 업무담당자 2명 이상이 한 조를 이루어 이중으로 점검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외부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보수 및 보강을 위해 일정 시일이 필요한 경우에는 안전점검 통합관리시스템에 입력해 조치 완료시까지 추적 관리할 방침이다.

구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1차 현장 점검을 통해 점검 대상 196개소 중 41개소에 대한 점검을 마쳤으며, 안전 점검 결과 안전 단계 35개소, 현장조치 1개소, 보수·보강 조치 5개소로 파악해 관리 중이라고 밝혔다. 1차 현장 점검은 공무원 14명과 외부전문가 1명이 합동으로 실시했다.
 
한편 최근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지역 내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일환으로, 점검을 수행하는 직원들은 현장 점검 시 코로나 예방 관련 현장 수칙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코로나 예방 수칙을 재차 홍보하기도 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재난은 언제 어디에서든 예고 없이 발생하므로 사전에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예방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철저한 사전 대비에 만전을 기해 사고 없는 안전한 마포구를 만들어 나가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