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 충남 아산 지정에···지자체.주민 모두 반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민정수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30일 귀국하는 우한 교민 수용에 혼란을 초래한 점 등을 들어 충남 아산·충북 진천 주민들에게 사과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우한 교민 수용에 있어 지역주민과 충분히 소통해야 했으나, 대응 과정에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했다”며 “상당한 불만·혼란을 초래한 점에 사과드린다”라며 공식 사과했다.

앞서 정부는 중국 우한 거주자 700여 명을 한국으로 이송해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2곳에 임시거주 하기로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가 애초 수용 예정지로 천안을 검토했다가 지역을 변경한 것에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의원들은 중국 우한시 교민들의 송환 및 격리수용을 결정한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소통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북 청주시서원구)은 “우한교민 수용 문제와 관련해 진천과 아산 주민이 반발과 유감을 표하고 있다”며 “(복지부가)주변 상황이나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했다”고 지적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은 “아산과 진천으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주민의 항의 내용을 보면 진천은 유치원, 초중고교가 시설 주변에 줄지어 있고 2만6000여명이 밀집한 곳”이라며 “농촌지역이라 고령의 어르신이 많아 질병에 취약하고 감염대책에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입국을 희망하는 교민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소홀함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차관은 지역 선정에 대해 “운영주체와 수용능력, 관리의 용이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안감을 덜 수 있는 조치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