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한 달 만에 반등했지만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불안은 반영되지 않은 결과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한 달 전보다 3.7포인트 오른 104.2를 기록했다.

소비심리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2003∼2019년)보다 낙관적임을, 100이하는 그 반대를 뜻한다.

전체 지수를 구성하는 항목을 세부적으로 보면, 경제상황과 관련이 깊은 현재경기판단 소비자심리지수(CSI)는 4포인트 오른 78, 향후경기전망 CSI는 5포인트 상승한 87이었다.

현재생활형편 CSI(93)는 1포인트 올랐고, 생활형편전망 CSI(97)와 가계수입전망 CSI(101)도 3포인트씩 상승했다.

다만 이 조사는 지난 10∼17일 이뤄져 중요한 경제변수인 우한 폐렴이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2월 조사에서나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은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는 신종 코로나 이슈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현재 상황이 지속하거나 심화한다면 다음달 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달 주택가격전망(116)은 10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한 달 만에 9포인트 내렸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한 달 전보다 3.7포인트 오른 104.2를 기록했다.(자료=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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