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선제적 가스안전관리 사업 실시

빌딩과 상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가스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2015년 가스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올해 구가 365일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구축한 가스 안전관리 기본책은 '위험·취약시설의 예방적 관리', '주민 체감형 안전대책 추진',  '현장 중심의 가스안전시스템 구축' 등 교육·점검 중심의 안전의식 강화가 골자다.

세월호 참사가 안전점검 업무를 위탁받은 민간업체들의 부실 점검때문이라는 지적에 따라 구는 도시가스 사용시설 공인검사기관 검사결과 현장 확인제 및 '가스 안전관리자 안전교육 일정을 사전에 알려주는 '안전교육 사전예고제'를 도입하고 가스 사고에 취약한 가구 가스시설을 무료로 개선해 주는 '서민층 LP가스 사용시설 개선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완성검사를 받지 않은 시설을 근절하기 위해 LP가스 공급자와 함께하는 불법 가스시설 개선사업과 도로함몰(동공)발생시 골든타임 대응력 강화를 위해 도시가스 배관 파손대비 응급조치 교육을 활성화시키며 취약시기 테마별, 사회적 이슈별로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 강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서초구는 가스 안전관리를 위해 유관기관 합동으로 가스시설 400개 업소를 점검한 결과 불량시설 114개업소를 적발하고 시설개선 107개 업소, 고발 4개 업소, 과태료부과 1개 업소와 2개 업소는 기관통보 행정처분을 내려 가스 사고를 예방했다.

또 LPG자동차충전소에서 탱크로리 차량으로부터 저장탱크 가스 이·충전작업시 안전관리규정을 강화하는 단속성 및 파급효과도 컸다. 

아울러 구와 한국가스안전공사로 이원화됐던 가스 안전관리자 관리를 통합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야외용 가스난로(파티오히터) 실내사용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대대적 홍보와 단속으로 안전불감증 퇴출에 기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조은희 구청장은 선제적 가스사고 예방 대책으로 '믿음 주는 안전도시' 구정목표를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