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및 소상공인 피해 현황 조사 및 상담 등 진행
구청, 상공회,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참여

영등포구에서 ‘일본 수출 규제조치에 대한 기업 및 유관기관 대책 회의’를 지난 6일 오후 기획상황실에서 개최됐다.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가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한다고 밝혀 이에 대한 기업 및 소상공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구는 구청 내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기업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선다. 
총괄반, 조사반, 상담․지원반으로 구성돼 수출 규제에 영향을 받는 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상담을 지원하고 지원책을 체계적으로 안내해 주게 된다. 

또, 6일 오후 채현일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간부진, 영등포구상공회, 영등포구소기업소상공인회, 서울소공인협회와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 상황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출 요건 완화 △산업 현장 일본산 기계 장비 대체품 마련 등의 의견이 제시됐으며, 이는 적극 검토해 지역 경제를 위한 대응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과 구청 간 협약을 맺어 긴급자금 200억 원을 지역 내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2.5%)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기업 당 보증한도액은 5천만 원으로, 구에서 추천 시 기업 심사 기준이 완화되어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게 된다. 우선 올해 50억 원을 시작으로 4년에 걸쳐 총 2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육성기금, 부품장비 국산화 연구개발 지원, 지방세 징수유예 등 다양한 지원책을 안내하며 지역 경제에 타격이 없도록 여러 대응책을 모색 중인 것으로 구 관계자는 전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