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금리를 1%~2.5%p씩 인하
횟수 제한 없이 필요할 때 언제든 이용 가능

햇살론17은 해마다 금리를 낮춰주는 혜택이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지금과는 다른 햇살론이 출시된다.

'햇살론17'은 6등급 이상 상대적 우량차주는 비교적 낮은 금리로 혜택을 받고 있으나, 7등급 이하 최저신용자는 정책지원에서 소외되고 있는 현실에서 고금리 대출로 내몰리고 있는 최저신용자를 정책 서민금융을 통해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할 필요에 따른 것이다.

대부업·불법사금융 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안 자금을 공급한다.

고금리 대안 상품  '햇살론17'은  햇살론의 기존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면서 17%대라는 금리수준을 강조한다. 17.9% 단일금리에 700만원 단일한도로서 기존 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기존 햇살론과 달리 근로자 뿐 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넓게 지원한다.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하며 연체 이력, 2금융권 부채 보유현황 등 과거의 금융거래 이력과 신용등급에 대해서는 심사를 완화한다.

최저신용자에 대한 최종 제도권 상품인만큼, 소득 대비 부채수준이 과도하게 높거나, 현재 연체중이지 않는 이상 가급적 지원할 수 있도록 심사한다.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 보증심사를 위탁하여 은행에서 모든 대출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기존 서민금융상품과 달리 신용도 등에 따라 금리·한도를 차등화하지 않고 최소한의 요건 통과 시 모든 사람에게 동일 조건으로 대출한다.

자금용도를 특정하지 않고 대환자금·긴급자금·일반생활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지원하며, 상환방법은 3년 또는 5년(선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