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 확산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수준 등을 정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코픽스가 적용된다. 이 코픽스에 대해 은행연합회가 15일 신(新) 잔액기준 코픽스를 1.68%로 첫 공시했다.

코픽스는 은행들이 정기 예·적금, 양도성예금증서(CD), 금융채를 포함해 시장에서 조달하는 자금의 비용을 가중평균해 낸 지수로 주로 변동금리의 기준으로 쓰인다.

지금까지 잔액과 신규취급액 기준으로 산출하다 이번에 요구불예금 등을 포함한 새 잔액기준 코픽스를 공개했다.

새 코픽스 지수는 저원가성 자금을 포함해 조달금리가 낮아져 자연히 금리도 떨어지는 구조여서 주담대 금리가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은행연합회는 이번에 요구불예금 등을 포함한 새 잔액기준 코픽스를 공개했다. 자료=은행연합회

실제 이날 공시된 새 잔액기준 코픽스는 옛 잔액코픽스(1.98%)와 견줘 0.3%포인트 수준 낮다.

이처럼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의 새로운 코픽스가 적용되면서 소비자들이 이자 부담을 덜 전망이다.

이미 비교적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았더라도 잔액 범위 내에서는 손쉽게 갈아탈 길도 열린다.

새로운 코픽스는 주로 변동형 가계대출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데, 특히 주택담보대출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든다.

당장 은행권은 16일부터 새 코픽스 지수에 연동한 대출상품을 내놓는다. 현 잔액코픽스를 따르는 주요 은행권의 주담대 대출금리는 2.9~4% 사이에 형성돼 있는데 새 코픽스를 적용되면서 대출금리가 0.3%포인트씩 낮게 책정했다.

금융당국도 금융소비자 이자 경감을 위해 측면지원에 나섰다. 새 잔액기준 코픽스 지수를 따르는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면 8·2, 9·13대책으로 강화된 규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과거 높은 금리로 돈을 빌렸더라도 기존 대출금액만큼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의 대출로 환승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주담대를 이용하던 대출자 가운데 규제 탓에 갈아타기가 어려웠다면 새 코픽스 상품으로 이자 부담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