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FTA활용 지원기관 간담회 개최

[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정부의 수출총력 대응체계 점검의 일환으로 ‘FTA활용 지원기관 간담회’를 개최해 FTA를 활용한 수출활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FTA 활용’이란, FTA체결국으로 수출할 때 원산지증명서(수출품이 역내산임을 증명) 발급을 통해 수출품에 FTA특혜관세를 적용 받는 것을 의미한다. FTA활용지원기관은 현재 무역협회 내 FTA종합지원센터, 대한상공회의소와 지자체 등 지역FTA활용지원센터 17개, 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관 내 해외FTA활용지원센터 14개 등이 운영 중이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FTA종합지원센터 단장 및 실장, 17개 지역FTA활용지원센터 센터장, 무역투자진흥공사 통상협력실장, 케이티넷 전자무역실장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상반기 실적 점검 결과, ‘FTA활용 지원사업’은 2018년도 매출액을 표시한 조사대상 2,490개사 중 2,330개사(93.6%)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조사대상 667개사 중 618개사(92.7%)가 매출액 300억원이하 기업이었고, 2018년도 조사대상 3,118개사 중 279개사(8.9%)가 수출 초보기업인 것으로 나타나 취약기업 수출역량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하반기 중소기업 2,500개사에 대해 FTA활용을 통한 수출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맞춤형 컨설팅 및 FTA전문인력 양성 ▲원산지관리시스템 보급 ▲해외FTA활용지원센터 추가 개소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새로운 기업들이 수출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수출 초보기업 우선지원, 지역 컨설턴트별 영세기업 전담지원, 지역별 취약업종 지정 운영 등을 통해 취약기업을 중심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이 FTA활용 전담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FTA실무 관련 재직자 전문교육과 원산지관리사 양성과정 등을 통해 연간 1만명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FTA특혜관세 적용을 위해 필요한 원산지 확인서·증명서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도록 소기업용 ‘간편형’ 원산지관리시스템을 적극 보급하는 한편, 연말까지 원산지관리시스템(이하 ‘FTA-KOREA’)을 대한상공회의소 온라인 ‘원산지증명 발급 시스템’과 연계해 FTA-KOREA를 통해서도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해 기업부담을 크게 줄여 줄 계획이다.

그동안 대한상의에 원산지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 원산지관리시스템 이용기업이 발급시스템에 신청자료를 별도로 업로드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양 시스템이 연계되면 이런 불편이 해소되고 발급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부응해 6월 필리핀(마닐라) 센터를 개소한 데 이어, 9월 중 인도 첸나이에 해외FTA활용지원센터를 추가 개소할 계획이다. 해외센터는 우리 진출기업 및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FTA 홍보 및 활용상담과 통관 등을 지원해 FTA를 활용한 수출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6월 현재 해외센터는 중국 7개소, 베트남 2개소,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필리핀 등 7개국 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관 내에 14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간담회를 주재한 산업통상자원부 박태성 무역투자실장은 “현재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인 비상한 노력이 요구되는 때”라며, “FTA활용 지원기관 중심으로 기업현장의 수출애로를 적극 해결해 중소기업의 FTA체결국에 대한 수출활력을 불어 넣는데 앞장 서 달라”고 당부했다.

박태성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FTA활용 지원기관 간담회'에 참석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