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 증편 시도... 소음 피해 주민들 투쟁 의지 표명
구의회... 긴급 임시회 열어 '국제선 증편 반대 결의문' 채택

 

 
양천구와 양천구의회가 서울시의회의 '김포공항 활성화 지원 조례'와 관련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에 대해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사진 윗쪽은 양천구가 지난 18일 오 양천구청 4층 공감기획실에서 공항소음대책위원회 및 항공기소음직접피해대책위원회 위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반대 민-관 긴급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아래쪽은 양천구의회가 같은날 오전 제269회 임시회를 열어‘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적극적인 저지 의사를 밝혔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는 지난 1월 31일 ‘김포공항 활성화 지원 조례’를 공포·시행했다. 이어 3월 8일 20명의 시의원으로 구성된 김포공항 활성화 특별위원회를 구성·출범했다.

1958년 김포공항이 국제공항으로 지정된 이후 인근 양천구민은 비행기 소음으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또 공항과 인접해 고도제한에 묶여 재산권 행사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양천구청과 의회는 조례 일부 내용 중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과 관련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양천구는 지난 18일 오전 10시 30분, 구청 공감기획실에서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반대 민-관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공항소음대책위원회 및 항공기소음직접피해대책위원회 위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함께 했다.

조례 중 ▲항공사업자 또는 공항활성화 사업자가 항공여객 증대 및 이용편의 증진과 공항 인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사업을 시행 하거나 ▲국제항공노선 신규개설, 공항시설 사용료, 항공기 정치장(定置場)으로 김포공항 등록 시 서울시 재정지원이 가능하다는 조항이 명시 돼 있다.

김수영 구청장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에 따른 국제선 이전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 또 2003년부터 도쿄 하네다를 비롯한 6개 국제노선 증편도 모자라 계속되는 증편 논의에 대해 “이것은 양천구 소음피해지역 주민을 무시하고 기본적인 생존권마저 위협하는 처사”임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천구와 주민들은 함께 서울시의회와 서울시를 항의 방문키로 했다. 이들은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을 초래하는 조례 제정 및 특위 활동의 부당성을 표명하기로 했다. 특히‘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국제선 증편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항공기소음직접피해대책위원회 김나연 위원장은 ▲'김포공항 활성화 지원 조례' 폐지 ▲특위활동 중단 ▲국제선 증편 반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천구의회도 같은날 오전 11시 제269회 긴급임시회를 열어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양천구의회 의원들은 “김포공항 활성화와 관련한 서울시 조례 및 특별위 구성 결의는 항공기 소음으로 고통 받고 있는 양천구민에 대한 어떠한 대책도 없이 경제적 논리만을 앞세워 김포공항 활성화를 추진하는 정책”이라며 “한국공항공사의 일방적인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계획은 물론,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김포공항 활성화를 위한 조례와 특별위 구성 결의에 대해 강력히 반대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상균 의장을 비롯한 양천구의원 일동은 “향후 어떠한 국제선 증편 계획에도 강력히 반대할 것이며, 양천구민의 기본권을 위협하는 문제에 대해선 50만 양천구민과 함께 투쟁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