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경선 초읽기, 수면아래 오리발 경쟁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이 5월12일로, 경기지사 경선은 5월10일로 또 다시 연기됨에 따라 본선을 염두에 둔 전략적 시간 관리를 한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이는 세월호 침몰사건에 대한 국민적 정서를 감안하면서 본선 일정에 최대한 가까운 시일에 최종 후보자를 선정, 선거 열기를 띄운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김재원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 브리핑을 통해 지난 24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새누리당 광역 단체장 후보 경선 일정을 최종 확정했다.

이밖에 인천시장 5월9일, 충남도지사, 부산광역시장, 대구광역시장, 대전광역시장, 강원도지사 후보 경선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관리 위탁 기한인 4월30일에 각각 치러질 예정이나, 각 시, 도당의 분위기는 그리 넉넉한 분위기가 아니다. 일정의 변수를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김 부위원장은 당에서 관리 가능한 서울과 경기,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경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한계점에 왔다며, "공정성 등 현실적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0일에 모두 일괄해서 치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경선은 선관위 관리가 절실한 지역에 한해 30일까지 실시하고, 나머지 지역은 100% 여론조사 방식 위주로 치르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광역단체장 경선은 기존의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 비율에 의한 방식이 유지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