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개 부서, 2개 산하기관, 민간단체 300여명 참여해 근본적 문제 해결

▲ 성북구에서 안전대진단을 위한 추진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사경제신문 이다인 기자 =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안전대진단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월 26개 부서, 2개 기관-도시관리공단, 성북문화재단과 함께 특별 T/F를 구성했다.

 
구는 지난 2일 보고회를 개최하면서 안전대진단 특별점검을 사전 시행했으며, 보다 구조적이고 근본적 문제 해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를 위해 자율방재단, 마을안전협의회, 우리동네 안전감시단 등 민간단체에서도 총 300여명도 동참한다. 
주민의 삶과 밀접한 지방정부 차원의 안전점검 과정에서 현장의 안전관련 법규정 제도 관행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현실에 맞게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재난발생시 인명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안전사각지대 등 1,880개소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함께, 현 규정상 단속 및 점검의 한계점이 노출된 사항, 안전관련 규제완화로 사고 위험이 높아진 사항 및 규정 등을 총체적으로 점검한다.
 
점검 시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관리주체가 즉시 시정토록 조치,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요인 발견 시 신속한 보수 또는 사용제한, 대피명령 등 긴급 안전조치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의한 정밀진단을 실시하게 된다.
 
김영배 구청장은 “이번 안전대진단에서 민간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실효성 있는 활동과 더불어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해내는 등 우리 동네 안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성찰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