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도시 만들기' 주력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서울시가 2018년 더욱 촘촘하고 탄탄하게 시민 삶을 보장한다. 이를 위해 시는 '치매국가책임제, 기초생활수급자 급여액 인상, 기초연금 인상 등 정부의 복지정책 기조에 발맞춘다. 아울러 복지 관련 인프라를 확대하고 취약계층, 어르신, 장애인에 대한 공공지원 문턱을 낮춰 촘촘ㆍ탄탄한 복지체계를 구축한다.

생활은 어렵지만 법정기준이 맞지 않아 정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서 탈락한 시민을 위한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는 문턱을 더 낮춰 수혜자를 늘린다.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에 기초해 노인요양시설에 치매환자만을 위한 독립공간인 ‘치매전담실’도 처음으로 설치한다. 중장년층의 인생 2막을 지원하는 ‘50플러스’ 캠퍼스?센터 3개소가 새롭게 문을 열어 총 9개소(캠퍼스 3개소, 센터 6개소)로 확대된다.

또 성인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 향상과 사회적응을 돕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는 기존 5개소에서 올해 5개소가 추가로 문을 열어 규모가 2배로 대폭 늘어난다. 장애인 당사자만이 아닌 가족에게도 전문상담, 정보교육, 사례관리 등을 종합지원하는 ‘장애인가족지원센터’도 총 13개소로 확대된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2018년 달라지는 서울복지’를 발표하고 서울시 복지본부가 관할하는 기초생활 보장, 어르신, 50+세대, 장애인 지원사업과 관련해 확대ㆍ강화되는 13개 주요 정책내용을 묶어서 소개했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시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것이 복지인 만큼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보다 적극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 복지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서울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