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지 최대 배상 요구액 1000조원 규모
국내도 집단소송 조짐…정부기관까지 나서…

구형 아이폰의 작동 속도를 일부러 늦추었다는 사실을 인정해버린 애플이 미국에서 1000조원대 집단 소송에 휘말렸다. 국내 소비자들 역시 집단소송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까지 나서 해명을 요구하고 있어 사면초가의 위기에 몰렸다.

이번 사태는 미국의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업체 ‘프라이메이트 랩스’가 아이폰6와 아이폰7 모델에서 성능 저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애플은 배터리가 노후하거나 날씨가 추우면 어플을 원활히 구동하는데 필요한 최대 전력이 공급되지 못하고 아이폰이 갑자기 꺼질 수 있어 이에 대한 방지 차원에서 iOS 업데이트를 통해 전력 수요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인정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미국 현지에서는 소비자들이 1000조원대에 달하는 집단 소송이 제기됐다. 1000조원대는 애플의 시가총액을 웃도는 금액이다. 현재까지 9건의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중 일바 소비자인 바이올레타 마일리안과 관련 법무팀에서 제기한 소송이 9999억 달러(약 1076조원)를 배상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소송의 주된 내용은 ‘은폐를 통한 사기’다. 사전에 아무런 고지 없이 아이폰 성능을 의도적으로 낮추었고, 새 아이폰을 구매하도록 했다며 사전에 고지할 수도 있는 내용을 안내하지 않았기 때문에 배터리만 교체해도 되는 상황에서 새 아이폰을 구매하도록 유도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집단소송이 준비되고 있다. 미국 현지의 소송 소속이 알려지자 아이폰 사용자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소송 참여 방법을 묻는 게시물과 댓글이 크게 늘고 있다. 만약 많은 사용자가 소송에 참여해 비용이 낮춰질 경우에는 집단소송에 동참하는 사용자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미 법무법인 한누리에서 소송 참여자 모집에 나섰다. 여기에 더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애플에 이번 사태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고 나선 것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애플의 이번 성능 저하 사태는 전 세계적으로도 큰 공분을 사고 있다. 미국 현지와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소송이 이어질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