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스트레스 해소하고 역량 강화 위한 격려 잔치

시사경제신문 봉소영 기자 =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업무 스트레스에 놓이기 쉬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을 위해 이달 11일 구청 6층 대강당에서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연다.

지난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이래 장기요양서비스의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의 사기를 높이고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정보협회 서대문구지회(대표 김용광)가 주관하며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서대문구 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400여 명이 참여한다.
 
오는 1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우수 종사자 표창 △‘인생에 감성을 불어넣다’란 제목의 특강 △‘노인학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영상 시청 △‘좋은 돌봄 실천 다짐’ 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진다.
 
실천 다짐에는 ‘어르신 돌봄’이란 공공 가치를 지키는 장기요양요원으로서 어르신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건강과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지속적 교육으로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는다.
 
난타와 우쿨렐레, 색소폰, 벨리댄스, 가요, 고전무용, 가야금 공연, 요양보호사 장기자랑, 뷔페식 오찬과 경품 추첨 등을 통한 ‘어울림과 소통의 시간’도 마련된다.
 
서대문구보건소는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한방 건강 상담 부스’도 운영한다.
 
한편, 현재 구에는 총 92개의 장기요양기관이 있으며 요양보호사 등 전체 돌봄 종사자는 2천여 명이 넘는데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여서 장기요양기관과 종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문석진 구청장은 “어르신 돌봄이 가정 문제에서 사회적 과제로 변화하는 때에 장기요양서비스 수준 향상은 어르신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그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신 분들의 소통과 직무역량 강화가 어르신 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