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관 경 협업...다양한 사업 추진 성과 인정 받아

시사경제신문 이다인 기자 =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경찰청과 중앙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제2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 공공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18일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행사에서 송파구는 민관경 네트워크 중심의 범죄예방사업 관련 실천 의지 및 성과가 우수한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는 범죄예방사업의 효율성을 최고조로 높이기 위해 지난 2015년 5월 송파경찰서와 ‘범죄 없는 안전송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단발적인 경관개선이 아닌 지속적인 예방과 관리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왔다. 절도 및 성범죄 예방을 위한 ‘특수형광물질 도포사업’, ‘미러시트 부착 사업’ 등에 적극 나섰다.
 
또 주민 주도라는 특성화 된 형태로 마천1동에 꾸며진 관내 1호 안전마을인 '마천아름길'은 우수사례로 꼽힌다. 셉테드(CPTED, 범죄예방환경디자인)를 적용하여 조성된 마천아름길은 주민, 자치구 및 유관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물리적 환경개선과 지역주민의 안전 활동이 병행 추진됐다.
 
이밖에도 ▲야간 여성 안전을 위한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화장실 및 탈의실 등에 설치된 몰래카메라를 점검하는 ‘여성안심보안관’, ▲여성대상 범죄를 예방하는 ‘여성안심 택배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여성안전헌장’을 선포하며 안전 수호의 의지를 더 높여 왔다. 
관내 모든 공중화장실은 물론 민간 개방 화장실에도 전국 최초로 비상벨을 설치, 운영하고 있는 점도 앞서가는 범죄예방사업의 우수 사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