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기술 접목…경제·안정적 운항 지원

▲ 현대중공업의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을 탑재한 글로비스 챌린지호. 사진 : 현대중공업 제공

시사경제신문 이재영 기자 = 현대중공업이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경제적·안정적 선박 운항 및 관리를 지원하는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19일, 현대중공업은  운항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인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Integrated Smart Ship Solution)을 개발해 조선·해운 분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만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항해사의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항해 방법을 표준화하고 운항 정보의 실시간 수집·분석해 최적의 상태로 선박이 운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스템은 현대일렉트릭이 ICT기술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개발한 산업용 플랫폼 ‘인티그릭(INTEGRICT)'에 기반해 개발됐다. 에너지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과 엔진, 프로펠러 등 가동 정보 모니터링으로 최적 운항 속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안전성 향상은 물론 전자해도(海圖) 상에 실시간 날씨 정보를 표시해 효율적인 운항을 지원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가 2019년부터 선박운항 관리체계를 디지털화하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스마트 선박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면 연간 약 6%의 운항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6500대급 자동차운반선과 25만톤급 초대형 광석운반선에 탑재돼 실증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올 초, 조선업계 최초로 ICT기획팀을 신설하고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영입하며 ICT와 조선기술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