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건물 에너지효율 공사비 융자 지원
양천구는 건물의 에너지 손실과 낭비를 줄이기 위해 건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BRP)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민간, 공공건물 모두 대상으로 단열재, 단열창호, LED조명 교체, 냉ㆍ난방 효율향상 공사 등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위해 실시한다. 주택의 경우 1가구당 최대 1500만원, 건물의 경우 최대 10억원까지 연1.45%의 금리로 선착순으로 융자지원 한다.

주택 또는 건물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 온라인융자(https://brp.eseoul.go.kr/fund/)에서 신청 할 수 있다.

◆'도란도란' 건강 수다 운영
구는 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도란도란 건강 수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신월 생활권 건강생태계 기반조성사업의 일환이다. 신월동 주민들과 함께, 동별 주요 건강 의제를 선택해 지역의 건강지도를 만들어보고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소그룹 토론회다.

앞서 열린 토론회는 마을의 건강의제를 주민 스스로 발견 했다면 이번 2차년도에는 의제에 대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지역주민의 시각에서 모색하는 자리다.

◆서울시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3개 지정
구가 서울시에서 공모한 서울시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중 양천구에 소재한 기업 3곳이 지정됐다.

지정된 기업은 양천나눔교육사회적협동조합, 수다나무주거교육환경안정관리사협동조합, ㈜세상을꿈꾸는사람들 3개 기업이다. 특히 양천나눔교육사회적협동조합, 수다나무주거교육환경안정관리사협동조합 2곳은 지난해 개소한 양천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입주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다.

이번에 지정된 기업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3년간 지정되며, 이들 기업은 (예비)사회적기업에게 제공되는 재정지원사업인 일자리사업, 사업개발비사업, 전문인력지원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2017 양천예술제 (Family Art Festival) 개최
구는 “예술과 놀자 신나는 예술놀이터”라는  테마로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2017 양천예술제'를  5월 13일 오후 1시 양천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가족단위 참가자들을 위해 공연, 전시, 체험, 놀이 등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했다. 특히 만들기, 그리기 체험 등 새롭고 다양한 문화예술체험기회를  제공해 참여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여성과 아이들이 많이 배우는 우쿨렐레 공연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가족단위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장은 공연놀이터, 체험놀이터, 전시놀이터, 부대시설로 구분되며 공연놀이터에는 서울시 대표 B-Boy단 공연과 키즈매직쇼 등 다채롭고 풍성한 문화공연이 준비돼 있다. 체험놀이터에는 페이스페인팅, 비누만들기, 캘리그라피 등 예술작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놀이터에는 시, 서예, 그림, 사진 등 양천구민들의 문화예술작품을 전시 관람할 수 있도록 예술작품 갤러리를 마련하였고, 우쿨렐레 악기체험도 할 수 있다. 또 문화공연 오픈스테이지에서는 단순 관람이 아닌 주민들로 구성된 문화예술동호회의 재능기부를 통한 즐겁고 멋진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양천어르신상담센터, 바리스타 자격증반  3기생 모집

양천어르신상담센터의 행복카페는 양천구 최초의 실버카페로 16명의 어르신 바리스타가 일하고 있다. 이곳은 어르신들의 사랑방이며 인근 학부모 모임 장소로 인기 만점이다. 이 곳에서 '바리스타 새내기 제3기교실'이 문을 연다.  
'바리스타 새내기 교실'은 전문강사를 초빙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교육과실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은 양천어르신상담센터로 문의 후 방문신청 하면 된다.

◆신정 6동 도심 속 자연학습장
신정6동 주민자치위원회는 11월까지 동주민센터 앞 유휴공간에 채소 40여종을 식재해 자연학습장을 운영한다. 자연학습장은 식물을 관찰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수확된 작물로 요리교실을 열어 채소에 중요성 등을 알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목동로데오 음식문화 축제’
구는 5월 13일 목동역 주변 상가인 신정4동 버스 없는 거리에서‘목동로데오 음식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목동역 주변 상가 활성화를 위해 열리는 축제다. 목동음식문화의 거리 상점가를 중심으로 입맛을 돋우는 여러 가지 먹거리와 다양한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문화축제로 진행한다.

식전행사로 풍물놀이를 비롯해 연예인 공연과 마술 및 퓨전바이올린 연주로 축제의 흥을 돋는다. 본행사는 배우 김보성, 인기가수 등의 초청 공연과 주민이 참여하는 노래자랑과 푸짐한 경품행사를 마련한다.

◆제24회 양천구민의 날 기념행사 -
구는 제24회 양천구민의 날을 맞아 5월 11일 저녁7시부터 양천공원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별자리 여행’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기회로 아이들은 천체 망원경을 이용한 별자리체험을 통해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천문우주 관측기회를 갖는다.
이를 위해 양천구와 한국아마추어 천문학회 서울지부, 천상바라기들이 함께한다.별자리여행 세부 프로그램은 계절별 별자리 및 달 관측에 대한 천체이론 강의를 들은 후 천체망원경의 원리ㆍ조작법을 배우고 천체망원경을 직접 작동해보는 순서로 진행한다. 또한 가족과 함께 입체별자리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