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 조길형 영등포 구청장.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2013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구는 지난 4월 '민선5기 3년차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모두 SA등급을 받은데 이어 공약이행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도 ‘발달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주제로 일자리공약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최로 7월 3일~4일 이틀에 걸쳐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진행됐으며 청렴·일자리·공감행정·공약이행 4개 분야로 나눠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는 228개 전국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공모해 1차 서면심사를 거쳐 92개 단체 104개의 사례를 선정했다.

구에서는 일자리공약 분야에서 ‘발달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창출’이라는 주제로 눈 앞의 성과보다는 발달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는 장기적인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은 대부분 학령기에 집중돼 있어 학교를 졸업하면 취직도 제대로 안되고 가족들의 부담이 커진다.

구는 이들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 수 있는 방법은 자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의견을 듣고 제과제빵 교육을 시작했다.

아울러 구는 이들이 기술을 익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장애인부모회와 함께 ‘꿈더하기 베이커리’마을기업을 만들었다. 발달장애인 학생들이 이곳에서 사회생활의 첫 걸음을 배워간다.

발달장애인이 제과제빵 기술뿐만 아니라 각자 적성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도록 구에서 시간제 계약직 근로자로 5명을 채용했다.

꿈더하기 지원센터 설치, 자활보호작업장 마련 등 구는 사회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았던 발달장애인이 문화 생활과 함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장기적인 발판을 마련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발달장애인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지역 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취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일자리 정책을 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