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ㆍ관ㆍ정' 삼위일체, 강력대응 나섰다

▲ 목동행복주택 건립의 반대 의사를 밝힌 양천구 주민들이 목1동 주민자치센터에서 공청회를 개최했다.

박근혜정부가 공약사항 실천을 위해 추진하는 국민을 위한 국민행복주택이 서울 일부 지역에서 주민들 의해 심한 반대 여론에 몰리고 있다.

특히 비교적 주거문화의 안정권을 유지하던 양천구에서는 현재 주거하는 주민들의 행복권도 보장돼야 한다며 임대주택 건설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양천구 주민들은 지난 3일 목1동 주민자치센타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날 공청회에는 길정우 새누리당 양천갑 국회의원, 김기준 양천갑 민주당 위원장, 전귀권 양천구청장권한대행, 신정호 목동행복주택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위원장을 비롯해 많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목동 유수지 행복주택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대응 방안을 논의 했다.

이날 비대위 논의 내용은, 이번 문제는 개인의 사익이 아닌 거시적 안목으로 목동의 미래가 달린 사안임을 공감하고 주민 모두가 목동행복주택 건립 반대 의견에 일치하며 앞으로의 추이에 따라 대응 방안을 모색, 주민들의 호응과 결속을 다져 나간다는 방침이다.

비대위가 반대 이유로 밝힌 내용은, “목동의 주거안전, 교통체증, 부족한 학교, 환경파괴” 등의 문제점을 내 세웠다.

반대 운동의 구체적인 내용은, “가두캠페인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반대 서명 운동, 대정부 물리적 행사, SNS활용 반대 운동” 을 실시할 예정이며 현재 7천명이 넘는 주민에게 반대 서명을 받은 상태다.

이에 전귀권 양천구 구청장권한대행은 양천구의 공식 입장을 밝히며, “목동유수지에 행복주택건립의 불가 이유는, 목동 유수지의 복잡한 기능성에 있다”고 언급하며, “주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법을 개정해 임대주택을 건설한다는 것은 양천구에 현재 거주하는 주민을 불 안속에 살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양천구와 사전에 한 마디 협의도 없었고, 현재 이 부지에 있는 여러 가지 시설에 대한 이전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양천구 심장부에 임대주택을 건립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며 목동행복주택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새누리당 길정우 국회의원은 “이 사업은 양천구민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 이라고” 말하며 “기존 주민들의 행복권을 박탈하고 지역불균형과 위화감을 조성하는 목동행복주택을 반드시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양천구청과 주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6월 5일부터 19일 까지 양천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LH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주민공람절차를 시행하면서 사업 추진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