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희망재단, 국가 경쟁력 강화 기여

 

▲ 지난 9일 여의도 메리어트서울에서 '소상공인경제주권회복을위한포럼' 발기식을 갖고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 :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제공

시사경제신문 이명이 기자 = 700만 소상공인들의 권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회를 비롯한 학계, 산업계 등 오피니언 리더들이 뜻을 함께했다.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은 지난 9일  여의도 메리어트서울에서 각계 인사 33명이 발기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소상공인 경제주권 회복을 위한 포럼(이하 포럼) 발기인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사장 최승재, 現 소상공인연합회장)이 국내외 경제 악조건 속에서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와 제도개선을 통한 국가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해 함께 고민해 보자는 제안을 국회 원내 3당의 현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각계 전문가들이 적극 수용하면서 결성하게 됐다.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조용재 사무총장의 사회로 약 2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김경진·이훈·곽대훈 의원과 최승재 이사장이 공동대표 4인으로 추대됐으며, 향후 토론회 등을 주도해 갈 학술부장으로는 숭실대 경제학과 이윤재 교수가 추대됐다.

이어진 안건심의에서는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 운영방향 등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조율이 이뤄졌으며, 포럼의 공식명칭을 ‘소상공인 경제주권 회복을 위한 포럼’으로 확정짓고 공식 출범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마쳤다.

포럼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계 오피니언 리더들이 함께 모여 입법과 제도 개선을 비롯한 과제들을 연구함으로써 소상공인 정책의 성공적 실천 확대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무국 역할을 맡은 희망재단측은 구체적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국가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소상공인들의 경영 활성화 지원을 위한 방안 ▲소상공인에 대한 이해와 진흥을 위한 사회적 합의 확보 방안 ▲대중소상공인 간 상생협력을 통한 국가경제 활성화 촉진 방안 ▲그 외 국내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과 발전을 위해 관련 법률의 제·개정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관한 연구 등이 향후 포럼활동의 중심축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이사장은 이날 포럼공동대표 수락인사를 통해 “극한의 상황으로 내몰려 가는 자영업의 문제가 곪을 대로 곪아 나라 경제를 뒤흔들 시한폭탄이 돼 언제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 됐다"면서 "각계의 중지를 모아 벼랑 끝 소상공인들이 중산층으로 복원될 수 있도록 실천적 방안을 모색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공동대표로 추대된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소상공인들의 경제주권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 수립과 법제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소상공인 경제주권 회복을 위한 포럼’ 발기인대회를 통해 확정된 운영기본계획에 따라 내년 1~2월 중 창립행사를 갖고 공식 출범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