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협 학장 "기술인력 교육 선도적 모델 제시"

▲ 정봉협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학장.
*전문*
한국폴리텍大學은 세계초우량직업능력개발대학을 추구 한다. 이를 위해 해외 유명대학 벤치마킹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세계가 주목하는 '기술전문대학'으로의 단호한 의지를 밝히는 학장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올해로 취임 2년차를 맞는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정봉협 학장이다.

정 학장은 "올 한 해는 지역별 전략산업과 연계한 녹색·미래신성장동력 학과개편 추진,  Flagship학과 운영, 재직자 계속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학위전공심화

과정 확대, FL학사시스템을 우리 대학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는 Software를 개편한다"고 밝혔다.

세계 유수대학과의 치열한 경쟁에 앞서 교육 내실화, 취업률 제고 등에 힘써 기술인력 교육의 선도적 모델로 지역사회 국가발전에 공헌하겠다는 정 학장의 교육철학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정봉협 학장이 이끄는 2013년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의 야심찬 스토리를 들어본다.

Q.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 학장으로 취임한지 1년이 지났다. 남다른 감회가 있을것으로 본다.

A. 지난 1년은 우리 대학 전반에 직면한 경영환경 변화를 검토하고, 주요 사업들에 대한 실행 체계를 마련하고자 다양한 전략적 접근 방안을 모색한 시기였다.

학생의 잠재역량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랑과 포용의 교육, 인간과 인류를 위한 초정밀 첨단 녹색 기술인력 양성, 산업체가 요구하는 창조적인 다기능기술자 양성이란 교육 리더십의 출발점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전 교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목표를 향해 쉼 없이 뛴 한 해로 평가할 수 있다.

Q. 지난 1년동안 정수캠퍼스의 대표적인 이슈와 성과는.

A. 정수캠퍼스는 사실상 4년제 커리큘럼으로 학사일정을 운영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내실있고 깊이 있는 교육기관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학위전공심화과정 등 교육훈련과정 다양화, Flagship학과(자동차), 미래신성장동력학과 개편(전기과), 취업연계맞춤훈련(146명 수료), 이동훈련 등

신규·확대사업, 취업지원단 운영, 취업 프로모션 실시를 통한 취업역량 신장 활동으로 명실상부한 대학민국 대표 직업전문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를 다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예산 54억을 확보해 내년까지 대규모 강당을 포함하는 학생회관을 건립해 인프라 확충에도 성과를 본 한해였다.

Q. 한국폴리텍은 전국 8개 권역대학 34개 지역캠퍼스가 있다. 서울정수캠퍼스만의 특징과 자랑이 있다면.

A. 폴리텍 34개 대학의 학생 대상 '영어특별과정 운영'에서 1-7등까지 정수캠퍼스 학생들이 차지했다. 수도 서울이라는 지역적 여건으로 폴리텍대학 내에서도 '대·내외적 중심역할을 중추적으로 수행하는 대표
대학'으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해에도 청와대 등 정부 기관 방문, 해외국 대사방문 등을 통해 폴리텍 대학 브랜드 파워 강화에 기여했다.

Q. 한국 사회가 앞으로는 실용위주 교육에 치중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불어 폴리텍대학의 위상이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본다. 이에 대한 폴리텍1대학의 비젼은 무엇인가.

'세계초우량직업능력개발대학 추구'다. 이를 위해 해외 유명대학 벤치마킹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할 것이다.  미국 Petersburg Community 2년제 인문사회 및 예술 공학계열 등 다양한 전공 프로그램과

Full/Part time 수강, 준학사(Associate Degree)학위 수여 등이 좋은 예다. 또한 싱가폴의 Nanyang polytechnic 3년제 인문사회 및 예술, 공학계열 등의 다양한 전공 프로그램도 벤치마킹할 좋은 교육프로그램이다.

Q. 정봉협 학장은 자기관리에 매우 철저하며 또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교직원들을 리드하는 것으로 평가 된다 . 비결이 무엇인가.

카리스마의 기본은 ‘믿음 신뢰 언행일치'라고 생각한다. 교직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언행일치를 강조하고 있다.

Q. 정수캠퍼스는 남다른 역사의 발자취가 있다. 미래를 조명할 정수캠퍼스의 성장 동력은 무엇인가.

A.우리 대학은 1973년 서울정수직업훈련원을 시작으로 2010년 시범대학운영, 지난 해 학위전공심화과정(3, 4학년) 개설 등 많은 발전을 거듭했다.

고용없는 저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청년실업, 구인구직 미스매치, 노동력 고령화가 계속될 전망이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인력난을 겪고있는 중소기업 인력확보 지원, 경력단절여성에게 맞춤
형 일자리 제공, 중장년 및 노인일자리 확대 등을 위한 사업에 적극 참여해

열린 고용 중심의 직업능력개발대학을 목표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한 민간의 양성투자가 적은 뿌리산업의 인력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개편 할 예정이다.

Q.취업률과 더불어 좋은 일자리로의 취업도 중요한 화두다. 좋은 일자리로의 연계를 위해 추진하는 계획들이 있는지.

A. 이 시대 화두인 취업률 면에서 한국폴리텍대학은 대학정보 공시 기준 82.3%로 단연 국내 최고다. 이는 우수한 교수진과, 현장중심 실무형 교육시스템, 기업전담제 등을 통한 지속적인 취업처 발굴·유지에 매진한 결과다.

2013년도에는 학과별 전담기업을 선별, 취업률과 연계된 좋은 일자리 찾기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이를 위해 폴리텍대학 졸업생을 많이 취업시킨 기업체와 구체적 유대강화로 취업률 향상시키고자 한다.

또한 취업포털업체 등을 통한 BEST 600기업 발굴 등으로 보다 견고한 취업유지업체 발굴 방안 등을 고려 하고 있다. 특히 전국 폴리택대학 최초 코트라와 손잡고 해외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해외취업은 보수가 높고 근무환경이 좋고 해외 취업시 이직률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 정봉협 학장은 소통과 관련해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Q. 'SK 해피카스쿨' 수료식에서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 나눔 교육을 강조하고 실천하는 취지가 무엇인가.

A. 기본적으로 사회 공동체 발전이 자기 발전으로 연결된다는 생각이다. 또한 세계적인 추세로서 '나눔ㆍ공헌ㆍ상생' 이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적 차별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학교 발전과 관련해 올 한해 집중 추진할 계획이 있다면.

A.올 한 해는 지역별 전략산업과 연계한 녹색·미래신성장동력 학과개편 추진,  Flagship학과 운영, 재직자 계속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학위전공심화과정 확대, FL학사시스템을 우리 대학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는 Software를 개편한다.

이는 교육 내실화, 취업률 제고 등에 힘써 기술인력 교육의 선도적 모델로 지역사회 국가발전에 공헌 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총학생회가 자율적으로 나서서 학생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중심이 되고 주도하는 학교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다. 캠퍼스 내 금연운동과 더불어 특히 지역 환경정화 봉사활동, 헌혈운동 실시 등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Q.소통이 화두인 시대다. 학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 바램들을 담은 계획들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A. 대화보다 마음이 열려 이해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개별적인 의견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모두가 우리 대학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한 뜻임을 강하게 느낀다.

개별적 면담 뿐 아니라, 각 학과를 순차적으로 돌며 교수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소통을 통해 대학 발전방안을 마련해 가고 있다.

학생들에게도 소그룹지도교수제, 인문학적 인성교육 확대로 공동체 내에서 관계와 소통의 중요함을 알게 해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지난 25일 박근혜 정부가 들어섰다. 교육당국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그동안 폴리텍대학은 제조업 중심의 기술·기능인력 양성으로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앞으로 사회는 단순 기능과 기술인력에서 융합형, 창조형 인재가 요구되는 사회로 전환될 것이다. 

새정부 일자리 정책의 키워드가 창조 경제를 통한 일자리 늘리기(성장)와 근로자 삶의 질 올리기(복지)다. 직업능력개발은 새정부 일자리 정책에 있어 성장과 복지의 중심축을 담당할 것이다.  2011년 발간된
OECD 정책 보고서에서도 대한민국 현안 과제를 잠재성장 동력 확보 및 사회 양극화 해소로 진단하고,

경제성장과 사회 촉진을 위해 노동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직업능력개발 품질 및 접근선 개선을 권고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새정부 일자리 정책의 가장 큰 중심축임이다.

새정부 교육당국에서도 Advance Guard가 될 수 있도록 폴리텍대학에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해 줄 것을 기대한다.

Q.끝으로 학생 및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한국폴리텍대학은 세계가 주목하는 기술전문 국책대학이다. 양성과정과 향상훈련과정의 기능 입체화, 베이비부머 훈련 등 취약계층 교육 확대로 열린 고용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이 시대 화두인 취업률 면에서 한국폴리텍대학은 단연 국내 최고다. 취업관문 뚫기가 바늘구멍 들어가기 만틈 어려운 취업 혹한기지만 취업사관학교 폴리텍Ⅰ대학에오시면 부모님의 취업걱정 끝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 지난 해 세계적인 자동차회사 '폭스바겐'과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우측 첫번째 정봉협 학장).

<정봉협 학장 프로필>
▲고려대학교 경제학학사
▲연세대학교 경제학석사
▲행정고시 25회
▲문화공보부
▲주인도네시아공화국대사관 공보관
▲대통령비서실 및 여성가족부 기획조정실장
▲2012년 3월한국폴리텍I대학장 취임
▲2004년 12월 홍조근정훈장 수훈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