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비상사태 대비 민관군 합동 범정부 훈련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양천구와 서대문구가 2016년 을지연습을 실시했다.

양천소방서(서장 김용준)는 지난 8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에 걸쳐 각 유관기관들과 함께 전쟁 직전 및 전쟁 상황 등 국가비상사태를 가상해 현장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2016년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을지연습은 민·관·군이 합동으로 국가 및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해마다 1회씩 실시되는 범정부적 훈련이다.

이번 을지연습은 지난 22일 오전 6시 전 직원에 대한 비상소집으로 시작됐으며 소방서 3층 강당에 종합상황실을 만들어 가상의 화재·구조·구급 등의 현장 활동을 펼친다.

김용준 양천소방서장은 “을지연습 중 각자의 임무를 숙지하고 국가위기관리 및 전시전환 절차를 숙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근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도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구청 3층 기획상황실에 마련된 을지종합상황실에서 민관군 합동으로 2016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서대문구청과 군부대, 서대문경찰서, 서대문소방서, 서부수도사업소, KT서대문지사, 서대문우체국, 서대문세무서, 서부교육지원청, 한국전력공사 성서지사 등 10개 기관이 참가한다.

22일에는 ‘전시 전환절차 연습’, 23일 ‘효율적인 조직편성과 임무수행’ 등 전시 주요 현안에 대한 토의 및 서울특별시 민방위교육장에서 기술인력 동원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동원 훈련을 실시한다.

24일엔 제402차 민방공 대피훈련과 연계해 ㈜풍산 직장민방위대와 함께 화재대피훈련, 생활안전교육 등 전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주민참여 훈련을 진행한다.

한편 서대문구 을지종합상황실은 총괄반, 정부기능반, 자원동원반, 행정지원반, 문서취급반으로 구성됐으며 을지연습 기간 중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