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특구지정' 힘입어 새로운 성장 동력 구축
6억원 사업비 마련, 2017년까지 시장 시스템 혁신

송화시장 전경.

시사경제신문 원금희 기자 = 40년 역사의 전통시장인 송화시장이 해외의료관광객을 맞을 채비를 한다.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내 위치한 송화골목시장을 외국인 의료관광객을 겨냥한 지역대표 전통시장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내발산동에 위치한 송화골목시장은 인근에 발산초, 화곡중ㆍ고등학교 등 학교가 밀집해 있고 대규모 아파트단지 등 주택가에 둘러싸여 있어 일평균 방문자가 2만여 명에 달하는 큰 규모있는 전통시장이다.

1974년 처음 문을 연 뒤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오랫동안 주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작년 말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강서로와 공항대로 일대가 의료관광특구로 지정됐고 다양한 특구활성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송화골목시장도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구는 특히 거동이 불편한 외국인 환자에 대한 편의제공과 동반가족을 위한 다양한 즐길거리 마련에 중점을 두고 2017년 말까지 시장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는 중소기업청이 선정하는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에 공모하여 총 6억 원의 사업비도 마련했다.

먼저 구는 다국어로 시장을 소개하는 안내책자를 제작해 지역의 병원과 호텔, 관광명소 등에 배포한다. 바깥출입이 어려운 환자들이 송화시장의 명물을 쉽게 알고 구입할 수 있도록 외국어 버전의 시장홈페이지와 모바일 마케팅 앱도 구축한다. 클릭 몇 번으로 머물고 있는 병원까지 배송되는 물품을 직접 받아볼 수 있다.

외국인이 선호하는 먹거리를 연구하고 시장을 대표하는 특화상품으로 개발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인기품목은 유통이 편리하도록 소포장 꾸러미로 상품화한다.

한국 전통시장의 멋과 활력을 체험하길 바라는 외국인들을 위해 외국인 노래자랑, 떡메치기, 다양한 민속놀이 등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또한 시장 벽면과 아케이드 천장에 벽화를 조성하고 상점과 품목별로 이색적인 간판을 제작 설치해 개성이 넘치는 스토리텔링 시장을 만들어 간다.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설 현대화 사업에도 주력한다. 시장 내 보안등 전구도 효율이 좋은 LED전구로 일괄 교체하고 고객전용쉼터를 조성해 방문객들의 편안하고 즐거운 쇼핑을 지원한다. 더불어 전통시장 청년매니저를 새롭게 배치해 경영혁신을 이루고 젊고 활력 넘치는 시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시장상인회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시장이 의료특구지정과 함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게 되면서 상인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구 관계자는 "문화가 결합된 의료관광서비스 개발에 전통시장의 매력이 한몫을 담당할 것"이라며 "송화골목시장이 누구나 찾길 바라는 국가대표시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살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