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급식사업 우수사례 기관 선정

강북구의 아동 급식 행정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1년 아동급식 사업 우수사례 기관 선정 심사 결과, 우수 지자체로 뽑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 선정은 급식 지원에 공헌한 기관을 발굴 포상하고 급식 사각지대 완화 및 급식 인프라 개발 등 우수 모범사례를 발굴, 전파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것으로, 강북구는 ‘희망 우유 배달 서비스’가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 사례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희망 우유 배달서비스는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밥을 제때 먹지 못하는 결식 아동들에게 완전 식품인 우유를 지원해 주는 것으로, 특히 강북구는 전자 바우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이용자 편의와 배송 과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높였다.

전자 바우처 결제 시스템은 대상자가 발급받은 카드로 매월 사용액을 결제하면 자동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배달업체의 이중 청구나 배달 누락 등의 사고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를 위해 강북구는 지난 3월 우리은행과 전자 바우처 시스템 구축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 결식아동들에게 매일 아침 신선한 우유를 배달해 주고 있다. 지원 대상은 강북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미만 연중 상시 결식아동으로 월 평균 800여명의 아이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 희망 우유 배달 서비스 업무협약 당시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