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늦어도 내주쯤 중폭 개각 단행 전망

▲ 청와대 전경.

시사경제신문 정영수 기자 = 정기국회가 9일 종료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 단행이 임박한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주 중 내년 20대 총선에 출마하는 국무위원들을 중심으로 최소한 4~5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의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원샷법) 등을 이날까지 여야가 합의해 처리하면 자연스럽게 개각 수순을 밟을 것이란 예측됐었다.
 
청와대는 당장 "여야가 합의한 대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을 정기국회 안에 반드시 처리를 해서 청년들의 희망과 기대에 부응해주길 바란다"(정연국 대변인)며 법안 처리를 우선 과제에 두고 있다.
 
경제 활성화법 등 정부·여당의 중점 법안 처리가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만큼 박 대통령이 급하게 개각 카드를 꺼내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그러나 공직선거법상 정치인 장관들의 사퇴가 내년 114까지고 장관 인사청문회 기간이 약 한 달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한다면 늦어도 내주쯤엔 개각이 이뤄지지 않겠냐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또한 오는 15일부터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 기간인 점도 고려 대상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단행될 개각은 일명 '원샷 개각'으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두 부총리가 동시에 대상에 꼽힌다.
 
여기에 현역 의원인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사의를 표한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총선 출마가 유력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도 포함될 전망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 박근혜 정부 출범 때 입각한 '장수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중시하는 박 대통령의 성향을 감안하면 교체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 부총리 후임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안종범 경제수석·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등이, 황 부총리 후임엔 임덕호 전 한양대 총장·이준식 전 서울대 부총장·나승일 전 교육부 차관·곽병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등이 거론된다.
 
만약 현재로서 유력한 임종룡 위원장이 최 부총리 후임으로 갈 경우 금융위원장도 교체가 불가피하다.
 
차기 행자부 장관으로는 정재근 행자부 차관·이승종 지방자치발전위원회 부위원장·유민봉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정진철 인사수석 등이 거론되고 있고, 새 여가부 장관에는 새누리당 비례대표이자 최근 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한 강은희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의 후임에는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주형환 기재부 1차관, 이관섭 산업부 1차관, 김재홍 코트라 사장, 안현호 전 산업부 차관 등이 물망에 오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