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나토균배양분말” 기능성 소재 인정

▲ (주)미스바알텍은 지난 4월 6일 롯데호텔에서 “ 한일 나토키나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천연물기능성소재 연구개발 전문회사인 (주)미스바알텍(대표이사 이성표)은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나토균배양분말 (nattokinase)원료" 를, 혈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 받았다. (주)미스바알텍

(www.misuba.co.kr)은 최근 5년 동안 연세대학교, 이화여대 및 일본 유명대학 등과 함께 나토키나제의 “인체적용시험, 동물시험, In-vitro”시험 등을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식약청에 기능성 원료 제조 허가를 신청했으며, 그 결과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생리활성기능 2등급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에 따라 ㈜미스바알텍은 지난 4월 6일(금) 롯데호텔에서 “ 한일 나토키나제 심포지움”을 개최, “일본 고베약과대학 오오타 교수, 연세대 이종호교수, 서울과학기술대 김지연교수 교수“ 들의 연구 발표를 가졌으며, 앞으로 이 같은 학술대회를 정례화 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는 국내 유명 식품업계 관계자와 건강기능

식품 제조업체 및 제약업체 그리고 유통업체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하고 뜨거운 관심 속에 세미나가 진행 됐다.

이날 발표한 나토균배양분말(나토키나제)의 혈압조절 클레임은, 세계 최초로 국제논문 고혈압학회지(SCI급)에 발표하는 등 연구개발의 큰 성과를 갖게 됐다. 나토키나제는 혈전용해와 혈행개선에 대한 기능성식

품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세계 5대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나토키나제가 지난 5년 동안 전임상과 임상 등의 시험을 통해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받게 됐으며, 또한 세계에서 처음으로 혈압에 대한 클레임으로 당당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게 됐다.

이날 ㈜미스바알텍 이성표 대표는 향후 “나토키나제의 표준화 및 정착화”를 위해 올가을, 일본나토키나제협회와 협력하여 “한국나토키나제협회”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토키나제는 이미 대기업 식품업계 및 제약회사에서 제품에 대한 안정성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5월 이후에는 본격적인 나토균배양분말(나토키나제)제품이 출시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는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혈압으로 약을 처방 받고 있는 환자 및 혈압 예비환자들이 대략 1000만명 정도로 추측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식생활의 패턴 때문에 계속해서 심혈관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때문에 정부

에서는 앞으로 의료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식생활 개선 운동과 함께, 이러한 천연물 소재인 “나토키나제(나토균배양분말)” 등을 활용하여 국민건강에 도움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예방 캠페인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는 이미 이러한 심혈관 질환 특히 “혈전예방” 캠페인을 시작 했으며, 좋은 반응을 일으켜, 1년 2차례씩 진행을 하고 있다.

한편, (주)미스바알텍은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최근 나토균배양분말(나토키나제)을 이용한 완제품을 중국 등 세계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어 올 하반기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미스바알텍의 이성표 대표(약사)는 “나토균배양분말을 이용해 건강기능식품을 뛰어 넘어 일반의약품(OTC의약품)까지 개발하기 위한 R&D투자를 계속하고 있으며, 정부 연구 과제(농림부 고부가가치

과제, 지경부 선도선업 의약바이오 과제)도 2건이나 현재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천연 신소재 물질을 개발해 의약외품 및 천연물의약품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전임상 및 임상중인 3건의 프로젝트도 신규로 진행되고 있음을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미스바알텍은 국내산 천연소재 연구 개발을 통해 2년 전에는 국내산 들깨종자를 이용한 식물성오메가3(알파리놀렌산, ALA, 55%이상)를 개발하여 건강기능식품으로의 제품화에 성공하여,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한 동물성오메가3의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에 원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산 천연물 기능성 물질(더덕, 강화약쑥, 브로콜리새싹 추출물 등)을 개발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국내 대기업 식품업계에도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미스바알텍은 창조적인 연구 개발 등을 통해, "사회적 기업, 문화적 기업, 선교적 기업" 으로의 미션을 수행키 위해 전 임직원이 ONENESS가 되어 연구 정진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해외 판로 개척은 물론 “작은자가 강국을 이루는 벤처 기업의 긍지”를 갖는 모범적 회사로 성장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약학을 전공하고 대기업에서 연구개발 경험을 가진 이성표 대표는 서울강서구에 있는 예원교회 장로로 산업선교위원장직을 맡고 있으며  “앞으로 한국과 일본의 기술 접목을 통해 다양한 연구개발로 나토키나제가 심혈관 질환에 효과를 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주)미스바알텍 임직원들이“ 한일 나토키나제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앞줄 가운데 이성표 대표이사)

정영수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