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혈우병에 건선척추염 등 추가 대상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희귀ㆍ난치성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 질환은 기존의 만성신부전증과 혈우병을 포함해 올해부터 새로 추가된 건선척추염 등 134종 800여 질환이다.

의료비지원 대상자는 의료비지원 대상 질환에 해당하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 건강보험가입자, 건강보험가입자 중 환자가구와 부양의무자가구가 소득 및 재산기준을 만족하는 경우, 소득재산 특례적용 건강보험 가입자 등이다.

구는 희귀ㆍ난치성질환 및 그 합병증으로 인한 진료의 급여비용(장기이식, 한방진료 관련 의료비 제외)중 법정본인부담금을 전액 지원하며, 근육병 등 11종 질환자로 지체장애 1급 또는 뇌병변 장애 1급의 경우 간병비 월 30만원도 지급한다.

장애인 보장구 구입에 소요된 요양급여 비용 중 본인부담금(근육병 등 8종 질환자에 한함)을 호흡보조기 대여시에는 월 60만원 이내로 호흡보조기 대여료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호흡보조기 대여료를 지원받는 대상자에 한하여 월 18만원 이내로 기침유발기 대여료도 지원 받을 수 있다.

또한 고전적 페닐 케톤뇨증 등 7개 질환자에 한하여 특수조제분유(월 30만원 이내),저단백 햇반(월 14만원 이내)도 지원 받을 수 있다.

등록 신청은 보건소 보건의료과 보건관리팀에 신청을 하면 되고 구는 소득 및 재산조사 실시 후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보건소 보건의료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