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심사 촉각, 민주통합당에도 시선 쏠려

▲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동아일보는 지난 2월 3일자 보도를 통해 새누리당 사무처가 18대 국회 회기 중 재판을 받았거나 말실수로 논란에 휩싸였던 소속 의원 39명의 명단을 작성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혀 적잖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아일보가 보도한 문건은 현재 재판 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결된 의원(13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 등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후원금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장광근 의원이 현재 재판 중인 의원으로 분류됐다. 배우자가 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벌금 500만 원 형을 받아 같은 지역구 총선에 출마할 수 없는 김충환 의원과 지방선거 때 돈 공천을 한 혐의로 배우자가 실형을 받은 윤영 의원 등도 명단에 포함됐다. ‘청목회’ 사건에 휘말렸던 의원들도 명단에 올랐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 항목에는 검찰이 수사 중인 의원, 말실수로 구설에 오른 의원 등이 포함됐다. 새누리당 비대위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의 경우 경선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안을 의결한 바 있다.

39명의 명단 중 불출마를 선언한 이상득, 박진, 장제원, 홍정욱 의원과 탈당한 최구식 의원을 제외하고 당에서 19대 총선을 준비 중인 의원은 34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8명, 부산·경남 8명, 경기 5명, 대구·경북 4명, 인천 2명, 강원 1명, 비례대표 1명이 명단에 올랐다. 39명 중 3선 이상은 8명이고 초·재선 의원이 31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80만 원을 선고받은 정몽준 의원과 ‘이대 계집애’, ‘자연산’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던 홍준표, 안상수 의원 등 전직 대표들도 명단에 포함됐다.

한편, 새누리당의 이 같은 논란 속에 민주통합당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 소속 전현직 의원들도 재판을 진행 중이거나 벌금형을 받은 의원, 각종 구설수에 휘말렸던 의원들이 총선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