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계획'...‘新경제ㆍ新생활 중심도시’ 핵심비전
영등포 준공업지역,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비율인 25% 차지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까지 상향 조례 개정 발의...직주근접 가능
‘산업·주거·문화 공존’ 복합도시 조성...‘영등포 르네상스’ 시대 도래 

영등포구가 미래 일자리 중심도시로 혁신 성장할 전망이다.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가 미래 일자리 중심도시로 혁신 성장할 전망이다.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미래 일자리 중심지로 혁신 성장을 위한 변곡점에 서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서남권 대개조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시작으로 매력 도시 완성을 위한 사업을 본격화 한다.

이 프로젝트는 서남권을 시작으로 도시공간 및 생활양식,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 등을 획기적으로 개혁하는 권역별 사업이다. 사업의 신호탄 서남권 개발은 첨단산업 중심 ‘산업혁신’, 직주근접 실현 ‘주거혁신’과 ‘녹색매력’이 더해진 직ㆍ주ㆍ락(職住樂)으로의 탈바꿈이다.

서남권은 한때 소비ㆍ제조산업의 중심지였다. 서울시는 이곳의 발전을 견인할 ‘서남권 대개조 계획’을 변화의 패러다임으로 제시했다. 산업과 주거공간의 혁신 개발 위에 녹색매력을 더한 ‘新경제ㆍ新생활 중심도시’를 핵심비전으로 내세웠다. 

우선 제조업 중심의 준공업지역을 첨단ㆍ융복합 산업 공간으로 개발한다. 이를 위해 공장과 주거지를 분리ㆍ개발하는 기존 준공업지역 규제를 개선해 산업, 주거, 문화 등이 어우러지는 융복합공간으로 전환하고, 용적률 인센티브도 대폭 보완한다.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용도와 밀도 등의 규제에서 자유로운 건축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한 ‘산업혁신구역’으로 지정한다. 영등포를 비롯한 도심 구역은 상업지역 변경 등 파격적인 지원도 고려 중이다. 

서남권 개발의 주요 내용은 ▲낙후된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 집적지로 전환 ▲ 준공업지역 내 노후 주거지 대상 용적률 완화 및 녹지와 편의시설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 조성 ▲안양천을 수변공원, 여의도공원을 도심문화공원으로 각각 조성해 녹지 및 문화공간 확보 등으로 요약된다. 이를 바탕으로 영등포구는 첨단 미래 4차산업 경제 중심지이자 산업·주거·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지난해 12.18. 서울시 준공업지역 혁신주문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지난해 12.18. 서울시 준공업지역 혁신주문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 준공업지역...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변화

영등포구는 전체 면적의 20%가 준공업지역으로 지정돼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비율인 25%를 차지한다. 이를 근거로 서울시는 서남권 개발 계획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다.

구 관내 준공업지역은 산업과 일자리 기반이 약해져 비공업 목적으로 이용되는 면적이 총 77%에 이른다. 준공업지역 지정 취지가 퇴색하고, 준공업지 내 건축물과 기반시설은 일제 강점기부터 구획돼 100년 이상 지나 노후화가 심각하다.
 
특히 노후 주택의 밀집화, 주거와 공업의 혼재로 인한 기반시설 부족 등 거주환경이 열악하다. 반면 준주거시설은 400%의 용적률을 확보해 원룸, 오피스텔과 같은 건물이 우후죽순 들어서 난개발로 이어져 왔다. 이를 빌미로 차량 정체, 주차 공간 부족, 보행환경 악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지난해 8월 김종길 시의원을 비롯한 서남권 의원들이 준공업지역 내 공동주택 건립 시 최고 400%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해당 조례는 조만간 개정 완료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남권 준공업지역 발전포럼 주관 ‘서울시 준공업지역 관리방안 혁신주문 정책토론회’가 개최된 바 있다. 여기서 논의한 용적률 400% 완화 조례 개정 촉구 및 준공업지역 실질적인 혁신방안 등이 서울시에 전달됐다. 

구는 조례가 개정되면 문래동과 양평동에 예정된 공동주택 재건축에서 용적률 혜택을 누릴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재건축을 통해 양질의 주택 공급은 물론 충분한 녹지와 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의 주거환경 조성에 중점을 둔다.

이와 함께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준공업지역 일대 발전방안 용역’을 시행 중이다. 이번 서남권 개발 계획에 발맞춰 ‘영등포본동, 영등포동, 당산동, 도림동, 문래동, 양평동’ 등의 준공업지역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발전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해 4차 산업을 견인하는 새로운 경제 중심지로 만들 계획이다.

◆영등포구, ‘녹색매력도시’ 구현하는 서울시 프로젝트 적극 환영

‘서남권 대개조 계획’은 산업 및 주거공간 개발에 녹지와 수변, 문화공간을 조성해 여가와 쉼, 감성을 더한 ‘녹색매력도시’를 구현한다. 서울 25개 자치구 유일 산이 없는 영등포구는 녹지가 부족하다. 이에 ‘녹색매력도시’를 구현하는 이번 서울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 

영등포의 대표 여가 공간 안양천은 이미 지난해 시비 30억 원을 확보, 2025년까지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수변문화ㆍ휴식공간’을 만들어 새로운 명소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시유지 여의도공원은 향후 제2세종문화회관이 들어서며 도심문화공원으로 재조성한다. 

 최호권 구청장은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넓은 면적, 교통의 편리성을 이용해 서울의 대표 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라며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준공업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고, 4차 산업을 주도할 경제도시로 구축해 영등포 르네상스 시대를 이끌어 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