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꼽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정책으로 '부부 모두 육아휴직을 의무화'를 꼽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직장인들이 꼽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정책으로 '부부 모두 육아휴직을 의무화'를 꼽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직장인들이 꼽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정책으로 '부부 모두 육아휴직을 의무화'를 꼽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4∼11일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녀 계획 및 저출생 문제 해결정책' 설문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응답자들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부부 모두의 육아휴직 의무화'(20.1%)를 가장 많이 나왔다.

'육아 휴직 급여 인상 등 현금성 지원 확대'(18.2%), '임신·출산·육아 휴직 사용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사업주 처벌 강화(16.7%), '근로 시간 단축 등 일·육아 병행 제도 확대'(15.2%)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여성(21.1%)은 '불이익 업주 처벌 강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남성(13.3%)보다 7.8%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성의 육아휴직 신청·사용 비율이 남성보다 높아 육아휴직에 따른 사업주 등과의 갈등도 더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직장갑질119 측은 설명했다.

반면 남성은 육아휴직 시 급격한 소득감소를 겪어 현금성 지원 혜택에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직장에서 출산휴가·육아휴직·가족돌봄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다는 응답은 각각 40.3%·46.4%·52.2%로 집계됐다.

'자녀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73.5%가 '없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불임 또는 자녀를 출산할 나이가 지나서'(31.4%), '경제적 불안정'(24.6%), '아이 양육 및 교육 부담'(18.1%), '경력 단절, 직장과 육아 병행 등 직장 생활의 어려움'(10.3%)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