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목표 50개 세부 사업 약 250억 원 투입

성동구청 전경
성동구청 전경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해 반지하주택 전수조사 및 침수·화재방지시설 설치 등에 이어 성동구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주거생활을 위해 2024년 주거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구는 ‘건강하고 안전한 주거복지 포용도시 성동’을 만들기 위해 ▲안전하고 스마트한 주거환경 조성(주거안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주택(주거안심) ▲삶의 질을 높이는 주거복지생태계 조성(주거복지생태계)을 목표로 하는 주거 종합계획을 수립해 50개 세부 사업에 약 2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저출산·고령화, 1인가구 증가 등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주거정책 수요가 다양화되고 있고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주택의 성능개선 요구 또한 증가하는 만큼, 구는 주거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주민의 주거권 향상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주거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위험거처 개선사업을 통해 주거격차를 완화해 나갈 예정이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성동구 위험거처 개선 및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중 위험거처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한 ‘위험거처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성동형 위험거처 관리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하여 주거위험 사각지대에 있는 위험 거처 발굴 및 개선에 나선다. 이를 통해 최저 주거 수준에 미달하는 가구를 선별하는 자체적인 주거위험 진단 기준과 지원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각종 재난·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위험거처 해소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지난해 반지하 2,164세대에 진행했던 침수·화재방지시설 설치사업 지속 추진에 더해 연탄난방 제로 사업과 노후주택 스프링클러 설치 사업 등을 추진해 기후변화 시대에 따른 예방적 안전관리에 나선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주거환경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만큼, 모든 구민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안정적 주거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성동구의 최저 주거 수준을 높이고 든든한 주거복지 포용도시를 실현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