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통해 스트레스 및 우울감 해소

금천구민이 금천구 보건소에서 심리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금천구
금천구민이 금천구 보건소에서 심리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금천구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스트레스, 우울감이 있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집단상담과 예술치료를 접목한 ‘마음 한 조각 띄우기’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마음 한 조각 띄우기’는 2월 한 달간 심리상담 마음‘쉼’(시흥대로 449, 새움병원 별관 2층)에서 15명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한다.

프로그램 내용은 ▲‘긍정심리학’, 무드등 만들기 ▲‘감정, 너의 이름은’, 미스트 만들기 ▲‘관계 속의 나’, 미니어처 아지트 만들기 ▲‘삶의 의미’, 신데렐라 유리구두 꾸미기로 구성됐다.

1주 차에는 긍정심리학의 행복관과 특성, 긍정 몰입과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후 무드등을 만들며 부정적 감정을 위로하는 시간을 갖는다. 2주 차에는 감정의 중요성과 특성을 배운 후 감정 카드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참여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원하는 향을 넣은 미스트 만들기를 진행한다.

3주 차에는 관계 속에서 경험한 갈등과 해결하지 못한 마음속 과제들을 찾아본다. 또한 자신만의 작은 아지트를 꾸며본다. 4주 차에는 소중한 삶의 의미와 동기를 생각해 본다. 여성은 유리구두 꾸미기를, 남성은 가방 꾸미기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전·사후 우울증 척도 검사를 실시해 상담의 효과성을 분석한다.

구는 4월, 6월, 8월에도 집단 심리상담‧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풀고, 아픔을 극복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준다”라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집단상담과 예술치료를 받으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얻어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