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경기도
사진제공=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여당발 수도권 메가시티 프로젝트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3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경기도의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고 경기 북부 지역의 독립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경기도 전체의 균형있는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경기도가 100여일 전인 지난 9월 26일 필요한 모든 절차와 준비를 마친가운데 정부에 주민투표를 요청하였으나 중앙정부의 시간끌기로 묵살되었다고 성토했다.

김 지사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경기 북부 지역의 교육, 보건, 교통 인프라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경제의 자립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산업의 특색을 반영한 발전 전략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반 구축에 대한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회견장에서 김 지사는 지난해 발표한 교통 인프라 개선, 일자리 창출, 교육ˑ의료 등 삶의 질 향상, 생태관광 자원 개발로 경기북부의 잠재력을 깨우는 ‘북부대개발’ 비전을 실행하여 그 성과가 지역에 머물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로 파급되도록 각 지역 상황에 맞도록 치밀하게 다듬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부대개발’ TF를 신신설고 ‘북부대개발’ 비전을 더 키우고 구체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 탄생할 특별자치도는 경기도의 역사성을 유지하면서도 북부와 남부의 담순한 지리적 프레임을 넘어 시대 흐름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명칭을 공모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일부 도시가 여당의 메가시티 프로젝트로 인한 행정구역 재편과 경기도의 '북부대개발' 정책 추진 사이에서 어느방향으로 판가름 날지 향후 결과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