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체 확대, 재난관리 위한 안전재난과 신설

민선 6기가 출범한 지 1년이 되는 7월. 양천구는 그동안의 구정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방문복지팀과 안전재난과를 신설, 행정 최일선에 전진 배치하는 등 주민들의 생활에 더욱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폭넓은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동 주민센터로, 주민과 함께하는 복지 실현을 위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확대운영키로 했다.
구는 그동안 4개동(신월1동, 신정3,4,7동)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18개 전동으로 확대하고 이중 15개동에서 방문복지팀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주요골자는 신청주의에 입각했던 기존의 복지체계를 발굴주의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민이 주도하는 자생적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민원행정 중심이었던 기존 동 주민센터를 복지와 마을 중심으로 혁신하는 것이다.
 
구는 제공 가능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총괄적인 안내를 하는 ‘구역별 전담 공무원제’ 및 일반주민들로 구성된 ‘복지협의체 및 복지위원’ 등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동 주민센터와 지역의 주민이 협력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사례들을 새롭게 발굴 지원하는 것은 물론 법적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민간자원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민과 관이 함께 꾸려나가는 복지체계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동마다 현장 상황에 맞게 사회복지 인력과 방문간호사 인력을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복지수요가 적은 3개동(목1,5동, 신정6동)에는 평생건강관리센터를 설치한다. 
 
구 관계자는 획일적인 개편이 아닌 동별 실정에 맞는 조직 개편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안전재난과의 신설도 눈에 띈다. 세월호 사태 이후 안전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가운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재난발생시 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할 부서의 필요성을 인지, 기존 안전자치과의 안전 및 재난관리 기능을 분리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전담할 안전재난과를 신설한다.
 
구의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안전재난과는 안전기획팀, 재난관리팀, 민방위팀 총 3개 팀으로 구성되며, 재난관리팀의 경우 기술직 인력을 추가 배치해 전문성 또한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효율적인 교육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복지국의 명칭을 복지교육국으로 변경하고 안전행정국에 있던 교육지원과를 복지교육국쪽으로 이관한다. 그동안의 교육사업이 그저 지원하는 역할에 그쳤다면 이제 ‘아이들을 함께 돌보고 키우는 교육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김수영 구청장은 “동 주민센터의 개편은 찾아가는 복지 및 민관협력 복지 네트워킹을 통해 보다 촘촘한 복지그물망을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실질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웃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어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도 볼 수 있듯 재난상황 발생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컨트롤타워의 역할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은 관에서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의무 중 하나다”라며 “이번에 신설하는 안전재난과는 보다 발 빠르고 체계적인 재난안전관리시스템구축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천구는 조직개편을 위해 지난 6월 19일 '서울특별시 양천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일부 개정, 공포했으며 오는 7월 ‘5국 1소 1담당관 33과 18개동 188팀'의 새로운 조직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