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발급 건수 11만 2천 건…서울시 1위, 전국 기초지자체 3위

 송파구가 여권전담부서 신설 후 1년간 서울 자치구 최대 발급 건수를 올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면서 구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송파구
 송파구가 여권전담부서 신설 후 1년간 서울 자치구 최대 발급 건수를 올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면서 구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송파구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여권전담부서 신설 후 1년간 서울 자치구 최대 발급 건수를 올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면서 구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구는 지난해 10월, 기존 민원여권과에 있던 ‘여권팀’을 분리하여 ‘여권과’를 별도로 신설하였다. 여권접수팀, 여권교부팀으로 세분화하고 인력도 10명에서 20명으로 확충하였다. 거리두기 해제 후 폭증하는 여권 발급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보다 신속‧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현재 여권 전담부서가 있는 곳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송파구가 유일하다. 

전담부서 구성 후 1년간 구는 총 11만1천768건의 여권 발급건수를 올렸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많고,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수원시, 성남시에 이어 3위다. 코로나 발생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3만3천72건 30%가 증가하였으며, 서울시 3위에서 2계단 상승하였다. 

구는 단순히 여권 발급 대행에서 벗어나 서비스 폭을 넓히는 데도 힘썼다.

지난 5월부터는 서울시 최초로 ‘찾아가는 여권 교부 서비스’를 시작해 6개월간 23명에게 제공하였다. 
구민 중 상대적으로 거동이 불편한 75세 이상 노인과 심한 장애인(기존 장애등급 1~3급 해당)을 대상으로 담당 직원이 직접 자택으로 찾아가 여권을 전달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 중 대다수는 노인이었다. 23명 중 노인이 22명, 장애인이 1명이었다. 최고령 이용자는 86세(1937년생)로 이번 발급이 6번째였다. 

그는 “수십 년 동안 여러 차례 여권을 발급받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처음”이라며 “나이가 들면서 그간 여권 발급하려고 구청을 여러 차례 방문하는 게 힘들었는데, 집으로 갖다주니 편리할 뿐만 아니라 고마운 마음까지 든다”고 전했다. 

구는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발맞춰 업무혁신도 추진하고 있다. 여권 발급 건수 증가 등으로 외교부 대행사무에 소요되는 필요경비가 대폭 상승함에 따라 지난 6월 외교부에 발급 수수료율을 22%에서 30%로 확대, 발급건수에 따른 국고보조금 증액 등을 정식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현재 외교부는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여권 접수 온라인 번호표 발권 ▲여권 접수 온라인 사전예약제 실시 ▲임산부ㆍ장애인 등 우선 처리 배려창구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강석 구청장은 “송파구 여권과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구민을 최우선에 둔 고민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섬김행정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송파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