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도우미가 안부 확인, 한파 대비요령 안내

금천구가 한파에 취약 어르신에게 지원될 겨울 이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금천구가 한파에 취약 어르신에게 지원될 겨울 이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해 홀몸 어르신 등 한파 취약계층이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돌봄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생활지원사, 통통희망나래단, 복지통장 등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는 홀몸, 고령, 장애, 만성질환 어르신 4,000여 명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한다. 특히 한파특보 시에는 방문하거나, 전화로 한파 대비요령 안내한다. 어르신이 전화를 받지 못하면 방문해 상황을 확인하며, 한파가 지속되면 매일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집중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에게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반려로봇을 활용한 상시 모니터링을 병행한다. 고독사 위험군(357명) 어르신은 움직임, 이산화탄소농도, 조도 및 습도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우울감이 있는 어르신(80명)은 인공지능(AI) 반려로봇을 통해 모니터링한다.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가정을 방문해 겨울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한다.

또한 한파 취약 어르신 333가구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겨울 이불 또는 온풍기를 12월 말까지 지원한다. 온풍기를 지원할 때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의사항을 충분히 안내할 예정이다. 기존에 지원을 받지 못한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도록, 타부서 및 기관에서 유사물품을 지원받은 자는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경로당 13곳에서 운영하던 ‘한파쉼터’는 주민센터, 복지관 등 15곳을 추가 지정해 총 28곳에서 운영한다. 한파쉼터 중 주민센터는 한파특보 시 평일 21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어르신들이 한파에 한랭질환 없이 따뜻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석구석 살피며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