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토너처럼 우직하게”... 100만 자족도시 기반 다지기에 올해도 구슬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발족.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발족. 사진제공=파주시

계묘년이 저물어간다. 파주시 민선8기 시정체제 2년차의 시간표가 얼마 남지 않았다.  

올해 1월 김경일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마부정제(馬不停蹄)의 각오를 밝혔다.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이 체감하는 확실한 변화와 상생 도약을 이루어나가기 위해 쉼 없이 정진하겠다는 약속이었다.  

약속은 잘 지켜졌을까? 시민들은 민선8기 파주시가 일으켜온 변화와 상생 도약의 성과를 얼마나 체감하고 있을까? 바야흐로 평가와 정산의 시간이다. 지난 1년간 파주시의 주요 시정성과를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3회에 걸쳐 되돌아본다.  

⓶ “마라토너처럼 우직하게”...  100만 자족도시 기반 다지기에 올해도 구슬땀

파주시가 전국에서 19번째로 인구 50만 명을 돌파한 도시의 대열에 올라섰다. 다가오는 2024년이면 인구 50만 명을 2년 이상 유지해 공식적으로 ‘대도시 특례’를 적용받는다. 자치권과 자율권이 대폭 확대되는 등 파주시에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그런데, 김경일 시장의 시선은 조금 더 먼 미래를 향해 있다. 수도권 위성도시나 베드타운으로 만족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지금이 바로 “100만 대도시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초석을 다져나갈 때”라고 말한다. 김 시장의 100만 대도시 비전의 핵심은 도시의 모든 복합적인 기능이 자체적으로 충족되는 자족도시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갈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있다. 접경도시, 군사 안보도시라는 한계와 제약을 탈피할 출구를 찾기 위한 파주시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 평화경제특구법 제정 및 시민추진단 발족 

6월 13일, 평화경제특구법이 17년 만에 국회 문턱을 넘어섰다. 1만 8천여 명에 이르는 범시민 서명운동,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평화경제특구법 법안 제정 공청회 등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며 국회를 설득한 파주시의 노력이 드디어 빛을 봤다. 북한과 접경을 맞댄 지역이라는 이유 하나로 전후(戰後) 70년이 지나도록, 성장 발전을 위한 모든 기회로부터 소외되어 왔던 파주시가 새로운 도약의 발판 위로 올라섰다.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에 지정된다면, 조세·부담금 감면 및 자금 지원 등 혜택이 주어지는 산업단지나 관광특구를 조성할 수 있어 기업 유치에 따른 고급 일자리 증대로 100만 대도시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평화경제특구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등 특구 유치 계획을 착실히 추진해나가고 있다. 지난 11월 말에는 지역사회단체와 기업인, 지역대표 등 파주시 각계각층 121명의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파주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미군반환공여지_인포그래픽.   자료제공=파주시
미군반환공여지_인포그래픽. 자료제공=파주시

 미군공여구역법 시행령 개정으로 미군반환공여지 개발 박차 

미군이 떠난 공여지를 미래 생산기지로 탈바꿈해 내려는 노력은 지난 3월 7일 ‘100% 민간주도 개발을 허용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으로 개발사업이 좌초될 위기로부터 극적인 반전의 모멘텀을 맞게 됐다. 앞서 ‘21년 5월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시행령에 재무건전성 기준이 신설되면서, 민간투자자의 사업 시행이 불가능해지면서 십수 년 간의 모든 개발 논의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이 상황에서 파주시는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등을 찾아다니며 사례조사부터 타당성 분석까지 꼼꼼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부를 설득해 제도 개선을 이끌어낸 것이다. 

이후 사업시행자 취소와 소송으로 얼룩졌던 캠프하우즈 도시개발사업 민간 시행자 지정 등 공여구역 및 주변지역 개발을 위한 여건이 마련되어 사업이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월롱면과 광탄면 등 여타 미군반환공여구역에 산업단지와 폴리텍 대학을 유치해 미래 생산기지로 조성하려는 파주시의 계획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동서남북 연결하는 친수하천 계획안.  자료제공=파주시
동서남북 연결하는 친수하천 계획안. 자료제공=파주시

◆ 소리천 산책로 정비 등 친수하천사업 추진 

2023년 김경일 시장의 첫 현장 행보의 발걸음은 소리천으로 향했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100만 대도시 파주의 미래 비전으로 ‘일상에서 여유를 느끼는 친수도시’를 제시하며 시민중심 하천 생태계를 조성해 문화와 여가, 시민을 한곳에 담는 구상을 밝혔다. 그리고 올 6월, 운정 호수공원에 둥지를 튼 음악분수 주변으로 소리천 카페 쉼터, 물소리 쉼터까지 꾸려지며 소리천 친수공간 조성 약속이 완수됐다. 노후한 운정 물순환시스템 보수도 마무리되면서 운정신도시 실개천 8.5km가 5년 만에 다시 맑은 물이 흐르게 된 것도 눈에 띄는 성과다. 파주시는 여기에 친수공간과 연계된 문화사업을 확대해 문화와 여가가 움트는 친수도시 비전을 활짝 펼쳐 보인다는 계획이다. 호수공원 주변 다채로운 볼거리로 12시간 체류형 관광지 전략 측면에서도 유효한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공릉천과 금촌천, 문산천을 이으며 13킬로미터에 달하는 산책로와 자전거통행로를 정비하겠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도 특수상황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으로 96억 원을 확보해둔 상태로, 김경일 시장의 친수도시 전략은 앞으로도 많은 결실을 맺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DMZ 제3땅굴.    사진제공=파주시
DMZ 제3땅굴. 사진제공=파주시

 디엠지(DMZ) 평화관광 활성화 

지속가능한 발전과 자족도시로서 파주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도시 브랜드를 재구축하는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파주시는 수려한 생태·자연환경과 디엠지(DMZ) 평화관광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해 12시간 체류형 관광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3땅굴, 도라전망대 및 통일촌을 방문하는 민간인통제구역 관광코스는 전쟁의 흔적과 현실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 분단과 대결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는 평화가 시작되는 곳, 통일이 싹트는 공간이라는 발상의 전환으로 ‘안보’관광 대신 ‘평화관광’이라는 새로운 브랜드가 부각되며 관광객들의 관심도 더욱 높아졌다. 

2023년 파주 관광의 최대 과제는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으로 인한 2년여의 길고 깊었던 침체기를 벗어나 하루빨리 정상궤도를 찾는 것이었다. 도라산 역과 연계한 디엠지(DMZ)평화관광과 인천공항 환승투어코스 신규 운영 등 관광객 유치에 집중한 끝에 알찬 결실이 돌아왔다. 지난해 5월 임시 재개 후 올해 들어 단계적으로 확대된 평화관광 방문객 수가 올해 9월 말 기준 31만 명을 돌파하며 지난해 12만 5천 명 기록의 두 배 넘게 늘어났다. 관광수입 역시 지난해 8억 원에서 올해 16억 원으로 증가했다. 관광 수요 증대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효과를 실감케 하는 소중한 성과다. 

파주 리비교. 사진제공=파주시
파주 리비교. 사진제공=파주시

 리비교 개통 및 관광명소화 추진 

11월 7일에는 파평면과 민간인통제구역인 진동면을 잇는 리비교가 7년 만에 통행이 재개됐다. 6.25전쟁 중 미군이 건설한 다리인 리비교는 2016년 안전진단 이(E)등급을 받아 폐쇄된 후, 전면 재가설 공사를 거쳐 다시 태어났다. 리비교의 개통을 가장 반기는 건 리비교를 통해 민통선을 드나들며 농사를 짓던 농민들이다. 공사가 진행된 지난 7년 동안 이들은 전진교를 통해 20km 이상 먼 거리를 우회해야 했다. 

한편, 파주시는 리비교 입구에 역사문화공원 조성을 추진 중이다. 공원 조성 공사가 완료되면 재가설을 위해 철거된 기존 교량 상판과 교각 등 잔존물도 공원 부지에 설치해 예술작가들의 작품 활동 공간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공원 한 편에는 가족친화형 야영장을 설치해 인근 디엠지(DMZ) 관광자원과 연계한 체류형 생태평화 관광 명소로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