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1명 서명부 전달..."시 교육청은 교육불평등 해소 해야"

우원식 국회의원(우측 다섯번 째), 서준오 의원(좌측 첫번 째), 봉양순 의원(우측 두 번째)과 서명운동을 진행한 노원구 학부모들의 모습. 사진=서울시의회
우원식 국회의원(우측 다섯번 째), 서준오 의원(좌측 첫번 째), 봉양순 의원(우측 두 번째)과 서명운동을 진행한 노원구 학부모들의 모습. 사진=서울시의회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서준오 시의원이 지난 1일에 봉양순 의원과 함께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 설립 염원을 담은 2,341명의 주민청원 서명부를 서울시의회에 전달했다.

노원구는 강남구, 양천구와 함께 서울의 3대 교육도시로 손꼽히지만 노원구가 위치한 서울 동북권에는 예술중·고등학교의 부재로 관련 분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타 자치구로 이주하거나 장거리 통학을 해야한다. 이런 이유로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예술교육은 학생·학부모가 부담해야 할 학비가 비싸 공립학교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경기예고(공립)는 학생 1인당 부담액(1년)이 391만원에 불과하지만 서울시 사립학교는 예고 964만원, 예중은 950만원에 달한다. 이 금액은 1년치 학비로 중·고등학교 6년과 입시에 필요한 사교육비를 합친다면 그 부담은 더욱 가중된다. 

최근 K-POP, K-Culture가 전 세계로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예중·고의 경우 대부분 순수 예술(무용, 미술, 음악)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 문화의 대외적 위상이 높아지고 이에 학생들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문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의 전략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날 서준오 의원과 봉양순 의원, ‘노원 공립예술중고등학교 설립 추진위원회(상임대표 우원식 국회의원)’는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받은 총 2,341명(온라인 473명, 오프라인 1868명)의 주민서명을 서울시의회 의사담당관에 전달했다. 주민청원의 형태로 전달된 서명부는 서울시의회에 안건으로 회부되어 심사할 예정이다. 

서 의원은 서라벌고 앞 주차장 부지를 노원 공립 예술중·고등학교 건립에 가장 적합한 부지로 보고 있다. 이에 이 부지를 중심으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도록 2024년 서울시교육청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서준오 의원은 “경제적, 지리적인 이유로 재능 있는 학생들이 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교육불평등 해소에 서울시교육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