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원 이임사서 가계부채·부동산PF·잠재성장률 등 현안으로 언급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이 1일 오후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 이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이 1일 오후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 이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박춘섭 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1일 이임사에서 고금리와 고물가에 따른 서민 어려움 해결을 당면 과제로 꼽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수석은 이날 오후 한은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최근 생활물가가 오르면서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다"며 "미약하나마 최선을 다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한국 경제가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고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취야약 부분 리스크도 상존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는 점을 꼽으며, 저출산 고령화 추세와 함꼐 구조개혁이 늦어지며 잠재성장률도 하락하고 있는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고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 취약 부분의 리스크도 상존하고 있는 등 어려운 상황"이라며 "저출산 고령화 추세와 함께 구조개혁이 늦어지면서 잠재성장률도 하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비록 제가 한은과 금통위를 떠나지만, 다른 자리에서 이런 문제들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금리를 올리지도 내리지도 못하고 동결만 하고 있는데, 고금리로 힘든 서민들이 많고 농산물 등 물가가 많이 올라서 그런 부분에 대해 많이 신경 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