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가족 간 건강한 관계 형성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강남드림스타트 힐링숲 체험 단체사진. 사진=강남구
강남드림스타트 힐링숲 체험 단체사진. 사진=강남구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올겨울 취약계층 아동을 지원하는 드림스타트 사업에서 부모·가족 지원서비스를 강화하고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 사업은 지난 9월 세곡동에 전용 센터(밤고개로 165)를 개관하면서 강남구 내 사례관리 아동(105가구 148명)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아동의 성장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환경인 부모와 가족을 함께 교육하고 지원하는 일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추진해, 아이들이 특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남드림스타트 프로그램실에서는 매월 가족 생일케이크 만들기 원데이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10월 20일, 11월 17일에 2차례 진행했고, 오는 12월 15일 16시~18시에 수업을 할 계획이다. 생일을 맞은 아이와 가족 등 20명 내외가 모여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매달 다른 콘셉트의 케이크를 만들며 가족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또한 지난 9일 사례관리 대상 가족 58명이 국립산림치유원(경북 영주 소재) 숲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 여행을 자주 가지 못했던 가족들은 1박 2일 숲속 여행을 통해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다. 

아동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양육 방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 29일 <하루 한 시간, 엄마의 시간>, <엄마의 화코칭>를 쓴 김지혜 작가를 초빙해 ‘부모와 화코칭’이라는 주제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화내고 후회하는 부모’, ‘상처 주지 않고 말하는 법’ 등 부모의 스트레스와 분노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와함께 아동과 부모의 심리 상담을 위해 수서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해 관내 정신건강의학과 등 총 9개 기관과 협약을 맺어 저렴한 가격에 심리검사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가족 간 다양한 화합과 소통의 기회가 부족했던 아이들이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 아동과 부모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