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새 평균 15% 올라…간장 등 양념·소스류 큰 폭 상승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고물가 현상의 고공행진에 소비자가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 부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가운데 24개의 가격이 1년 전에 비해 크게 상승했다.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한 품목도 13개로 절반이 넘었으며,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5.3%였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품목별로 보면 햄 10g당 가격이 지난해 10월보다 37.7%나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케첩(100g·36.5%), 된장(100g·29.6%), 간장(100mL·28.6%), 참기름(10mL·27.8%), 카레(10g·25.4%), 마요네즈(100g·24.1%)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조리할 때 주로 쓰이는 양념류와 소스류의 가격 상승이 돋보였다. 

이외에 생수(100mL·16.9%), 우유(100mL·13.8%), 설탕(100g·11.3%) 등 필수 식품으로 분류되는 품목이 15% 안팎의 높은 가격 상승률을 나타냈다.

가격이 내려간 품목은 콜라(100mL·-6.5%), 소시지(100g·-5.7%), 맛살(100g·-4.5%), 시리얼(100g·-3.7%) 등 주로 기호 식품이었다. 1년 새 가격이 내려간 8개 품목의 평균 하락률은 3.2%로 집계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분쟁과 같은 국제 정세 악화로 주요 곡물과 유가 등의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다"며 "당분간 국내 가공식품 가격을 억제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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