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연 대토론회…3기 신도시 고도화 방안 논의도

주택산업연구원은 1기 신도시 재건축을 위해 지역 특성에 따른 용적률 차등을 상향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주택산업연구원은 1기 신도시 재건축을 위해 지역 특성에 따른 용적률 차등을 상향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1기 신도시의 원활한 재건축을 위해 지역 특성에 따라 용적률을 차등적으로 상향해야 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이 2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함께 서울 용산구 동자아트홀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 및 3기 신도시 합리적 개선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주산연은 "분당, 일산, 평촌, 신본, 중동 등 수도권 5개 신도시는 30여년이 지나 재건축 연한이 도래했다"면서도 "기존 아파트의 용적률이 평균 188%에 육박해 경제성 문제로 재건축이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용적률은 대지면적 대비 건축물의 연면적 비율로, 이 수치가 높아질수록 일반 분양 물량이 늘어나 조합원 분담금이 감소한다.

현재 법령 체계상 1기 신도시에 적용되는 용적률은 200% 안팎으로, 현재 1기 신도시 용적률에 비해 크게 높지 않아 재건축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주산연의 설명이다.

주산연은 "위치와 주변 환경에 관계 없이 신도시 전체의 용적률을 일괄 상향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대부분 전문가의 의견은 역세권, 특별 정비 구역 등에 따라 용적률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