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 절규하는 분야에 예산 재배치해야 하는데 받던 사람들 죽기살기 저항"
"탄핵시킨단 얘기까지 나오지만 하려면 하시라, 여기에는 써야 한다"
정치입문 계기 마포서 회의 주재…"다시 초심 돌아가게 만드는 곳"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북 카페에서 주재한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 발언에서 정부의 긴축 재정 필요성을 밝혔다.

그는 "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또 서민들이 죽는다"며 "어려운 서민들을 두툼하게 지원해주는 쪽으로 예산을 재배치식키면(반대 측에서) 아우성이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민생 타운홀' 방식으로 진행됐고,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를 가진 국민 60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수행하다 보니까 참 쉽지 않다"며 "결국은 돈이 드는데 정부 재정 지출이 팍팍 늘어나면 물가가 오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80년대 초 전두환 대통령 시절 김재익 경제수석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때 정계에서 재정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지만, 정부 재정을 잡아서 인플레이션을 딱 잡았다"는 게 윤 대통령의 설명이다.

이어 "그래서 불요불급한 것을 좀 줄이고 정말 어려운 서민들이 절규하는 분야에다 (예산을) 재배치시켜야 하는데 (정부 지원금을)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떻게 보면 서민들이 오늘날과 같은 정치 과잉 시대의 희생자일 수도 있다"며 "어쨌든 누구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이것은 대통령인 제 책임 또 우리 정부의 책임이란 확고한 인식을 갖고 오늘 잘 경청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잘 경청해서 국정에 제대로 반영하겠다"며 "모든 것은 제 책임이다. 제가 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