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따른 금융시장 불안·경기 악화도 고려해야…천천히 하겠다"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이창용 총재가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이창용 총재가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한은 대상 국정 감사에서 가계 부책 급증 대책에 대해 밝혔다.

그는 다수 의원의 질문에 "먼저 규제 정책을 다시 타이트하게 하고, 그래도 가계 부채가 늘어나는 속도가 잡히지 않으면 그때는 심각하게 금리 인상을 고려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가계부채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왜 올리지 않느냐'는 질의에 "고금리에 따른 금융·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불안 등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아울러 "저희(한은)가 금리를 더 올릴 경우 물론 가계대출을 잡을 수 있다"며 "그러나 이에 따른 금융시장 안정 문제는 어떻게 할지 생각해야 하고, 물가(소비자물가 상승률)도 한 때 2.3%까지 내려갔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금융당국이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부동산 규제를 완화한 것에 대해서는 "금융시장과 부동산시장 불안에 대응한 조치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이 총재는 "저희(한은)가 이자율이나 정부와의 정책 공조를 통해 점차 가계부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율을 100% 미만으로, 90% 가깝게 낮추는 게 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당장 너무 빨리 조절하려다 보면 경기가 너무 나빠지기 때문에 천천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