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드로잉, 뮤지컬 갈라쇼, 전통체험 등 다채로운 공연

지난 2022년 태조 이성계 축제에서 사냥행차를 재현하는 모습. 사진=성동구
지난 2022년 태조 이성계 축제에서 사냥행차를 재현하는 모습. 사진=성동구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오는 21일 살곶이 체육공원 일대에서 '태조 이성계 축제'를 개최한다. 

태조 이성계 축제는 보물 ‘살곶이다리’와 ‘이성계’라는 역사적 인물을 활용한 성동구 대표 지역행사로, 올해는 '미래를 향해 희망을 향해 시위를 당기자'라는 부제로 꾸며진다. 

축제는 오는 21일 오후 5시 소월아트홀에서 ‘태조 이성계 사냥행차’ 재현을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지난 1999년부터 시작한 사냥행차 퍼레이드는 ‘사냥’이라는 독특한 주제로, 조선시대 왕들의 대표적인 사냥터였던 살곶이 다리, 나라의 말을 먹이는 마장(馬場)을 연계해 태조 이성계가 사냥에 나서는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사냥행차의 종착지인 살곶이 체육공원에서는 오후 6시부터 태조 이성계 축제 개막식과 함께 검무 및 판굿 등 전통 공연, 뮤지컬 갈라쇼가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가상현실(VR) 드로잉을 선보인다. 가상현실(VR)을 이용해 살곶이 다리에 얽힌 이성계와 이방원의 이야기를 그려내 주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행사 당일 오후 2시부터 살곶이 체육공원에서는 다양한 부스가 운영된다. 성동구는 전통 탈 만들기와 전통 옷 체험, 청사초롱 만들기 등 체험부스와 플리마켓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준비하여 풍성한 축제의 장으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서울 살곶이다리는 국가지정문화재로 1967년 12월 15일 사적 제160호로 지정되었다가, 2011년 12월 23일 보물 제1738호로 승격 지정됐다. 조선 전기 만들어진 석교로 모두 64개의 돌기둥을 사용하였으며, 흐르는 물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마름모형으로 고안되어 만들어진 다리로 현존하는 조선시대 다리 중 가장 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 대표 지역축제인 태조 이성계 축제를 통해 역사 문화유산의 중요한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라며 "살곶이다리가 있는 이곳에서 오랜 역사를 다시 살피고 미래를 향해 희망을 얻는 시간을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