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병변ㆍ지체 장애인 대상...스트레칭 등 맞춤형 재활 서비스 제공

함께하는 재활운동 모습. 사진=영등포구
함께하는 재활운동 모습. 사진=영등포구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지역 내 뇌 병변ㆍ지체 장애인 10명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재활운동교실’을 운영한다.

함께하는 재활운동교실은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체적ㆍ정신적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상반기 3~5월, 하반기 9~11월에 운영한다. 영등포구청 보건분소에서 10시부터 11시까지 주 1회, 총 20회 진행된다. ▲스트레칭 ▲밴드 근력 운동 ▲유산소성 게임 등 뇌 병변, 지체 장애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구는 함께하는 재활운동교실이 장애인들의 근력, 지구력, 균형 능력을 높여 장애로 인한 2차 질환을 예방하고, 장애인들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해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영등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연계해 3급 발달장애인 10명을 위한 ‘찾아가는 재활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14시~15시, 월 2회씩 진행된다. 발달장애인의 사회성 향상과 체력 증진을 위해 ▲미몽이(풍선 배드민턴) ▲짐볼 볼링 ▲짐볼 피구 등 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신체 활동이 지원된다.
           
 최호권 구청장은 “장애인들의 건강 관리와 재활 증진을 위해 유형별 장애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에 힘써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키워드

#영등포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