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9·19 무효화 도구로 악용"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6일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휴게소 특혜 의혹'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홍 원내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대통령 대학동문이라는 이유로 수년간 특혜를 입은 업체에 고속도로 종점 변경으로 막대한 혜택까지 몰아준 비상식적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하며, "정부는 성실하게 자료를 제출하고 사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는 같은 당 이소영 의원의 국감 자료를 인용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강상면 종점에서 불과 1km 떨어진 곳에 건설되고 있는 남한강 휴게소 운영권이 대통령 대학동문이 운영하는 업체에 석연치 않게 넘어갔다는 의혹이 있다"며 "한국도로공사가 새로운 운영방식을 갑자기 도입해 이 업체에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2일 국감에서 도로공사가 229억원을 들여 남한강 휴게소 건물을 지어놓은 상태에서 올해 뒤늦게 민자 사업으로 전환해 15년 운영 기간을 보장해주는 특혜를 줬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변경 의혹에 대해선 "국토교통부가 국감 직전 노선 변경을 합리화하기 위해 경제성 분석 자료를 일방적으로 발표했으나 분석 결과에 왜곡·조작이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더 이상 진실을 숨기거나 국민을 속여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특혜와 반칙 의혹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그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해 "남북 간 우발적 충돌과 북한의 도발을 방어하기 위한 '9·19 군사합의'를 무효화 하려고 정부·여당이 이번 사태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하는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압도적 힘에 의한 평화라는 강경 일변도의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파괴적 결과를 자각하고 정부는 대북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