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명에서 올해 7명으로 3명 줄어…일부는 겸직도

올해 우체국 금융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담당은 7명으로 3년 전 2020년과 비교해 3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우체국 금융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담당은 7명으로 3년 전 2020년과 비교해 3명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우체국 금융 고객의 전화사기(보이스피싱) 피해 규모의 상승에 비해 피해 구제 전담 인력을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취재 결과 지난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공개한 우정사업본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우체국 금융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담당은 3년전 2020년과 비교해 3명 줄어든 7명으로 확인됐다.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담당 7명 가운데 전담 인력은 5명이며, 나머지 2명은 다른 업무도 겸직한다. 2020년에는 10명 전원이 피해구제 업무를 전담했다.

우체국 금융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19년 254억원, 2020년 103억7천600만원, 2021년 90억8천600만원, 2022년 70억2천400만원, 올해 7월 기준 111억2천800만원 등으로 집계됐다.

2019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가 올해 들어 증가세로 돌아섰다. 피해자 연령대는 60대 이상 고령층이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올해 7월 기준 60대 이상은 151건의 보이스피싱 피해로 53억5천700만원의 재산 손실을 봤다. 전체 피해액의 48.1%에 해당한다.

민 의원은 "고도화, 지능화하는 보이스피싱에 안전지대는 없다"며 "연령별 맞춤 정책과 보안 강화 등 제도 정비로 시민재산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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