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여야는 27일 국회 국방위원회가 개최한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신 후보자의 과거 발언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문재인 전 대통령 등을 공격했던 신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문제 삼으며 부적격 인사라고 주장했고, 여당은 자연인으로서의 발언이었을 뿐이라며 엄호에 나섰다.

민주당 설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신 후보자가 과거 5.16, 12.12 군사쿠데타 옹호 발언 논란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생각들을 갖고 있다"며 "그런 분이 국방부 장관에 오른다면 이것은 앞으로 군사 쿠데타가 재발할 수 있는 싹을 키우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정의당 배진교 의원도 "자신의 생각과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고 현직 대통령에게 막말을 거침없이 쏟아낸 자체가 이미 국방부 장관으로서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국방위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박정희는 태어나지 않았어야 할 '귀태'', '이명박 정권을 죽여버려야 한다' 등 과거 야당 의원들의 '막말 사례'를 소개하며 "여야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후보자께서도 자연인이고 시민운동 할 때 여러 가지 말들을 격하게 하신 것"이라고 옹호했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이날 청문회에서는 신 후보자가 찬성 입장을 보인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군 육사 이전 논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윤후덕 의원은 "홍범도 장군은 육사에 명예 졸업 증서를 받은 명예 졸업자"라며 "장관이 되면 홍범도 장군의 명예 졸업 증서를 회수해서 소각하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육군사관학교는 국군을 양성하는 곳"이라며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맞지 않은 인물에 대한 흉상 철거한 것이 육사 정체성에 위반되나"라고 맞받았다.

한편, 여야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결과를 두고도 "(여권의) 사실상 완패", "죄는 의심되고 혐의도 소명된다고 해놓고 기각한 것"이라며 신경전을 벌였다.

국방위 소속인 이 대표는 이날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