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는 문화재단 노조측이 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한 사태와 관련 “과격한 방식의 불법행위는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양천구 전경. 사진=양천구
양천구는 문화재단 노조측이 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한 사태와 관련 “과격한 방식의 불법행위는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양천구 전경. 사진=양천구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3일 오후 160여 명의 문화재단 노조원 등이 근무여건 개선을 요구하며 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한 사태와 관련 “과격한 방식의 불법행위는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구는 2019년 지역사회 문화예술 진흥과 구민들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문화재단을 설립했고, 재단에 구립도서관과 양천문화회관을 위탁해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했다. 

지난해 말부터 문화재단과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의 교섭을 이어왔지만 원만한 해결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노조의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신청으로 2차례에 걸친 조정 회의를 가졌다. 그러나 노사 간 첨예한 의견 대립으로 조정위원회는 결국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 이 사안을 마무리했다. 

이를 계기로 쟁의권을 획득한 노조는 사측인 문화재단과의 교섭을 뒤로하고 구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노동쟁의를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수차례에 걸쳐 구청사 내부 진입을 시도했다.

특히 지난 13일 노조는 구청장 면담을 빌미 삼아 구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하고 구청의 업무처리를 방해하는 행태를 자행했다. 구민 안전을 우려해 퇴거명령을 요청한 직원의 마이크까지 뺏는 등 불미스러운 행동도 서슴지 않았다.

양천구는 지금까지 사태와 관련해 문화재단 노조의 불법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양천구 공식 입장문...상황 악화 시 도서관 위탁 업무 등 문화재단 운영 재검토 

양천구는 문화재단 노조의 불법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다.

그동안 문화재단 노조의 노동쟁의로 인해 구립도서관 운영에 차질이 발생했음에도 합리적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렇지만  160여 명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원 등이 구청장 면담을 빌미 삼아 청사 내부를 불법 점거하고 구청의업무를 마비시키는 행위를 자행했다. 구민 안전을 우려해 퇴거명령을 요청한 직원의 마이크까지 뺏는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

그동안 양천구는 문화재단 운영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하지만 불법까지 자행하는 현 사태를 더 이상 지켜볼 수는 없다. 

양천구는 지난 2019년 문화재단 출범 후 재단의 운영 예산규모를 3년 만에 200% 이상 증액 하는 등 지원의 폭을 넓혔다.

재정투자를 대폭 늘렸고, 재단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매년 기본급 인상과 각종 수당 추가 증액 등 복지향상 지원에 최선을 다했다. 

이런 가운데 노조측은 올 28%대의 연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인 문화재단은 이미 행안부의 기본급 최고 제시액을 포함한 수당 증액을 꾸준하게 제시했으나 노조측은 일방적 요구와 과격한 방식의 투쟁만을 벌이고 있다.

양천구는 집단행동을 통해 더 많은 주민의 혈세를 요구하는 노조측의 행태에 타협할 수는 없다. 앞으로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면 도서관 위탁 업무를 포함해 문화재단 운영 재검토에 착수할 것임을 밝힌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